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과학(Computer Science)

[코딩 기초 배우기 03] 파이썬 분기문과 들여쓰기

by 우주주민 2023. 2. 28.
반응형

 우리는 살면서 다양한 선택을 하게 됩니다. 컴퓨터도 선택적으로 코드를 실행할 수 있을 까요? 이번 시간에는 분기점을 통해 프로그램에 다양한 선택지를 주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 것입니다. 코드에 대해 잠시 생각을 해봅시다. 우리는 코드를 작성하여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리며 컴퓨터는 많은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컴퓨터는 단순히 정보 메시지만을 보여주기 위한 것은 아닙니다. 더 다양한 작업들을 할 수 있죠. 우리가 어떤 행동에 대해 선택을 할 때, A라는 선택지가 있고 B라는 선택지가 있을 수 있고 더 많은 선택지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의 작업 또한 그렇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컴퓨터에 다양한 선택지를 주고 때에 따라 다른 결과를 출력하도록 코드를 작성하여 명령해 봅시다..

 

 


파이썬의 분기문과 들여쓰기를 알아봅시다.


분기점과 갈림길
분기점은 갈림길과 같다


분기점이란?


 

 우리가 도로에서 차를 몰고 있다고 생각해 봅시다.. 도로는 직선도로도 있지만, 교차로도 나옵니다. 우리는 교차로에서 오른쪽으로 갈지 왼쪽으로 갈지 선택을 해야 하는 상황이 생깁니다. 프로그램도 마찬가지입니다. 프로그램이 일련의 명령들을 가지고 있다면 하나하나 실행하기만 해도 되지만, 때로는 프로그램이 이 코드를 실행할지 저 코드를 실행할지 결정을 해야 할 경우가 생깁니다. 이렇게 프로그램이 결정을 해야 하는 곳을 분기점(branch)이라고 합니다. 이 분기점이 도로에서의 교차로와 같습니다. ( branch <= (나무의) 가지를 뜻하며 개발과정에서 분기가 필요할 때 사용합니다. )

 

 분기란 선택적으로 코드를 실행시킬 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분기 조건은 참 또는 거짓 값을 가집니다. 분기 명령에는 참/거짓의 여부에 따라서 두 가지 다른 코드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분기 조건이 참이라면 참일 때의 분기 코드를 실행합니다. 반면, 분기 조건이 거짓이라면 거짓일 때의 분기 코드를 실행합니다.

 

 


들여쓰기


 

 우리가 코드를 작성할 때에는 코드를 보기 쉽게 써야 합니다. 왜냐하면, 코드가 길어지다 보면 이전에 왜 이런 코드를 썼는지 기억나지 않기도 하며 만약 다른 사람과 함께 코드를 작성하게 된다면 서로의 코드를 이해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들여쓰기는 코드를 읽기 쉽도록 일정한 간격을 띄워서 작성하는 방법입니다. 특히 파이썬에서는 들여쓰기 자체가 문법입니다. 파이썬은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와 달리 들여쓰기에 매우 민감한 언어입니다. 예를 들어, if의 다음 줄은 항상 들여쓰기를 해야 합니다. 만약 들여쓰기를 하지 않으면 문법적 오류로 코드가 실행되지 않습니다.

 

 파이썬에서 들여쓰기 방법은 공백(스페이스) 2칸 또는 4, 탭(tab) 키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파이썬의 if문에서 들여쓰기는 또한 길을 연결하는 방법입니다. if/else문에서 참일 때와 거짓일 때 각각의 실행할 코드를 구분해 주기 위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if문 뒤의 들여쓰기는 참일 때 실행되는 코드입니다. 반면, else문 뒤의 들여쓰기는 거짓일 때 실행되는 코드입니다. 파이썬은 들여쓰기를 통해 해당 경로에서 수행해야 할 일련의 명령들을 연결합니다.

 

 


if/else 분기문 예제


 

 자, 이제 다음 파이썬 예제 코드를 IDE를 통해 실행해 봅시다.

 

예제1
예제1

<Python>

x = 10

if x > 5:
    print("x가 5보다 크다")
else:
    print("x가 5보다 크지 않다")

 

 위의 예제에서는 변수 x에 숫자 값 10이 할당됩니다. (, x라는 박스에 10이라는 숫자 값을 넣었습니다) if는 조건을 확인하는 과정으로써 x5보다 큰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조건이 참(true)이면 if 문 내부의 코드 블록이 실행되며, 이는 “x5보다 크다라는 문자열을 출력합니다. 조건이 거짓(false)이면 else문 안에 있는 코드 블록이 실행되며, 이 블록은 “x5보다 크지 않다라는 문자열을 출력합니다.

 

 그리고 다음 예제와 같이 논리 연산자(and)를 사용하여 보다 복잡한 조건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논리 연산자에 대해 잘 몰라도 일단 따라 해 봅시다.

 

예제2
예제2

<Python>

x = 10
y = 5

if x > 5 and y > 3:
    print("두 조건 모두 참입니다")
else:
    print("최소 하나 이상의 조건은 거짓입니다")

 

 위의 예제 코드에서 논리 연산자(and)A and B 일 때, A 그리고 B를 의미하며 AB 둘 다 참일 때만 결과가 참이 됩니다. 이 예제에서 if문은 x5보다 크고 y3보다 큰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두 조건이 모두 참(true)이면 if문 내부의 코드 블록이 실행되며, "두 조건 모두 참입니다"라는 문자열이 출력됩니다. 그러나 하나 이상의 조건이 거짓(false)이면 else문 내부의 코드 블록이 실행되며, 이 블록은 "최소 하나 이상의 조건은 거짓입니다"라는 문자열을 출력합니다. x는 10이므로 5보다 크며 y는 5이므로 3보다 큽니다. 따라서, 결과는 "두 조건 모두 참입니다"라는 문자열이 출력하게 됩니다. 이로써 이번 포스팅에서는 Python의 들여쓰기와 if/else구문, 분기점을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