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과학(Computer Science)

[코딩 기초 배우기 02] 파이썬으로 출력해보기

by 우주주민 2023. 2. 26.
반응형

 파이썬(Python)은 웹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개발, 데이터 과학 및 기계 학습(ML)을 위한 인기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 개발자는 효율적이고 배우기 쉬우며 여러 플랫폼에서 동작하는 장점 때문에 파이썬(Python)을 사용합니다. 여러분도 이번 포스팅을 통해 파이썬의 매력에 흠뻑 빠져보시길 바랍니다. 이 글에서는 파이썬을 온라인으로 실행해 볼 수 있는 IDE를 추천하고 IDE를 통해 간단한 파이썬(Python) 코드를 작성해서 문자를 출력해 보겠습니다.

 

 


파이썬으로 문자열 출력해 보기



파이썬이란?


파이썬
파이썬(Python)

 파이썬은 1991년 귀도 반 로섬(Guido van Rossum)이라는 프로그래머에 의해 개발된 언어로, 가독성이 높고 쉬운 문법 덕택에 다른 프로그래밍 언어보다 빠른 습득이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 덕에 프로그래밍을 전공하지 않은 비전공자 중심으로 인기를 얻어 데이터 분석과 모델링을 다루는 통계학부터 딥러닝과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의학에까지 다양한 분야에 두루 활용되고 있습니다.

 


IDE란?

 


통합 개발 환경(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IDE)이란 공통된 개발툴을 하나의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Graphical User Interface, GUI)로 결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입니다.

 

 

[IDE의 주요 기능]

 

코드 편집기: 코드 에디터는 프로그래머들이 코드를 쓰고 편집할 수 있도록 해주는 IDE의 필수적인 기능입니다.

디버거: 디버거는 프로그래머들이 코드를 한 줄 한 줄씩 읽고, 변수와 객체를 검사하고, 중단점을 설정할 수 있게 함으로써 코드의 문제를 식별하고 해결하는 것을 돕습니다.

컴파일러 또는 인터프리터: IDE는 종종 그것이 지원하는 언어를 위한 컴파일러나 인터프리터를 포함하는데, 이것은 코드를 실행 파일로 변환하거나 실시간으로 코드를 해석합니다.

빌드 도구: 일부 IDE에는 빌드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빌드 도구가 포함되어 있어 개발자가 코드를 쉽게 만들고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 및 확장: 많은 IDE는 플러그인과 확장 기능을 지원하며, 추가 기능을 추가하고 개발자의 특정 요구에 맞게 IDE를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IDE 추천


 

https://www.tutorialspoint.com/execute_python_online.php

 

Online Python Compiler (Interpreter)

Online Python Compiler (Interpreter) (Python v3.6.2) Online Python Compiler (Interpreter) (Python v3.6.2) helps you to Edit, Run and Share your Python3 Code directly from your browser. This development environment provides you version Python v3.6.2. How to

www.tutorialspoint.com

위의 링크를 통해 온라인에서 코드를 실행해 볼 수 있습니다.

 


문자열 출력해 보기


 링크를 통해 온라인 IDE에 접속하셨다면 이러한 화면이 보일 것입니다.

온라인 Python IDE

 

왼쪽이 코드를 작성하는 칸이고 오른쪽이 코드의 출력 결과를 받는 칸입니다. 왼쪽의 코드 작성란을 보시면

print('Hello, world!')

라고 적혀있을 것입니다. 한번 왼쪽상단에 있는 Execute버튼을 클릭해 봅시다.

 

오른쪽 출력 결과 칸을 보시면 Hello, world!라는 문자가 나오게 됩니다. 이번에는 'Hello, My Name is 본인이름'을 출력해 봅시다. 이전 코드에서 어떤 부분을 바꾸면 될까요?

 

네, print('Hello, world!')에서 Hello, world!라는 부분을 Hello, My Name is 본인이름으로 바꿔 주시면 됩니다.(주의하실 점은 ' '의 사이에 Hello, My Name is 본인이름을 넣어주셔야 합니다. ' '을 빠뜨리시면 안 됩니다!)

print('Hello, My Name is 본인이름')

 

그럼, 이번에는 원하는 문장을 ' '사이에 넣은 후 Execute버튼을 눌러서 출력시켜 봅시다. 원하는 문장이 출력 결과 칸에 나올 겁니다.

 

그럼 print는 무엇을 의미하는지 대충 감이 잡힙니다. 바로, print()는 ' '안에 있는 문자열을 결과로 출력해 주는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