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경제

경제학이란?

by 우주주민 2023. 2. 24.
반응형

경제학이란 희소한 자원을 어떻게 관리하는가에 대한 학문이다. 표현은 조금씩 다르겠지만, 우리는 대개 자원’, ‘희소성’, ‘합리성등의 용어가 경제학을 설명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여기서 위 문장을 다시 한 번 읽어보죠. 어떤가요? “아하, 경제학이란 이런 거구나.” 하고 단번에 이해되시나요? 위 문장만 읽고도 경제학의 주요 이론들이 어떠한 내용과 특징을 갖고 있는지 떠올려볼 수 있으신가요?

아마 그렇지 않은 분들, 즉 고개를 갸웃거리거나 혹은 잘 와 닿지 않아 몇 번을 다시 읽어보시는 분들도 계실 겁니다. 우선 희소라는 말 자체도 평소에 접하지 않은 용어이고, ‘자원이라는 말을 접하게 된 순간 뭔가를 분석하고, 연구해야 하는 그런 느낌부터 받게 되니 말이죠.

 

위에 소개된 경제학의 정의는 미국 하버드대 교수인 그레고리 맨큐(N. Gregory Mankiw)가 쓴 맨큐의 경제학(Principles of Economics)이라는 책에 담긴 내용입니다. 맨큐의 경제학은 전 세계적으로 가장 잘 알려진 경제학 교과서이기도 하죠. 오늘은 경제학이란 무엇인지 그리고 종류로는 어떤 종류가 있는지 큰 틀에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애덤 스미스
"경제학의 아버지" 애덤 스미스


경제학이란?


경제학은 개인, 기업, 정부, 그리고 다른 조직들이 그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부족한 자원을 어떻게 배분할지를 연구하는 사회과학이다. 또한, 경제적 인센티브와 제약에 대응하는 개인과 기관의 행동과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 유통, 소비를 이해하고자 하는 복잡하고 다면적인 분야이다.

 

위의 경제학 정의를 보시면 경제학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는 자원의 효율적인 배분입니다. 우리 인간의 욕망은 무한하지만, 자원은 제한적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사회의 요구와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러한 자원을 어떻게 가장 잘 사용할 것인지를 결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가격이 결정되는 방법과 상품과 서비스가 교환되는 방법을 포함하여 시장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조사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따라서 경제학자들은 개인과 조직이 시장에서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이해하고 시장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식별하기 위해 수요와 공급을 연구합니다.

 

경제학의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은 경제에서 정부의 역할입니다. 정부는 시장을 규제하고, 공공재와 서비스를 제공하며, 경제 활동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재정 및 통화 정책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경제학자들은 정보 비대칭, 공공재와 같은 시장 실패의 결과뿐만 아니라 시장에 대한 정부 개입의 효과 또한 연구합니다.

 

경제학자들은 경제 현상을 연구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합니다. 그들은 공급과 수요 또는 생산과 비용과 같은 경제 변수들 사이의 복잡한 관계를 이해하기 위해 수학적 모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또한 실업률이나 인플레이션의 변화와 같은 경제 데이터의 패턴을 조사하기 위해 통계 분석을 사용합니다. 또한, 경제학자들은 시간의 경과에 따른 경제 동향을 분석하고 과거 경제 사건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역사적인 연구를 할 수도 있습니다.

 

경제학에는 많은 실용적인 측면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제학자들은 그들의 지식을 사용하여 기업들이 가격, 생산 및 투자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경제 성장을 촉진하고, 빈곤과 불평등을 줄이고, 환경을 보호하기 위한 정책에 대해 정부에 조언할 수 있습니다. 경제학자들은 또한 무역 협정의 이익과 비용, 그리고 세계 경제 추세가 지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국제 무역에서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경제학에 대한 비판 중 하나는 개인이 이성적이고 이기적이라고 가정한다는 것입니다. 비평가들은 돈과 같은 물질적 가치에 대한 좁은 초점이 사랑과 공동체와 같은 비물질적 가치의 중요성을 무시한다고 주장하곤 합니다. 일부 사람들은 또한 주류 경제학이 빈부 격차의 확대나 경제 활동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같은 중요한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했다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비판에도 불구하고, 경제학은 여전히 중요한 연구 분야로 남아 있으며, 자원이 부족한 세계에서 사람들과 조직이 어떻게 결정을 내리는지 이해하기 위한 틀을 제공합니다. 경제학은 물리학과 생물학과 같은 자연과학뿐만 아니라 심리학, 사회학, 정치학과 같은 다른 사회과학의 통찰력을 끌어내는 학제간 분야이기도 합니다. 경제학은 또한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으며, 새로운 이론과 접근법은 신흥 경제 문제와 사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발전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경제학은 개인, 기업, 정부 및 기타 조직이 부족한 자원을 그들의 무한한 욕구와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어떻게 할당하는지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복잡하고 역동적인 분야입니다. 그것은 시장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경제에서 정부의 역할, 그리고 경제적 인센티브와 제약에 대응하는 개인과 기관의 행동을 조사합니다. 또한, 경제학은 광범위하고 실용적인 응용으로 개인, 사회, 그리고 글로벌사회의 안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기본적인 연구 분야입니다.

 


경제학의 종류


미시경제학 (Microeconomics)

미시경제학은 개별적인 시장과 소비자, 생산자의 행동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미시경제학은 가격 결정, 생산, 소비, 시장 구조, 수요와 공급, 외부성 등을 다룹니다. 예를 들어, 미시경제학은 왜 커피 샵에서 커피가 왜 비싼지, 어떻게 소비자들이 가격 변화에 반응하는지, 왜 기업들이 다른 기업들과 경쟁하는지 등을 연구합니다.

 

거시경제학 (Macroeconomics)

거시경제학은 전체 경제 시스템을 다루는 학문입니다. , 국가 전체의 총생산량(GDP), 실업률, 인플레이션, 금리 등 경제의 대표적인 지표들을 분석하고, 정부나 중앙은행 등이 경제 정책을 수립하고 시행하는데 필요한 이론과 방법론을 제공합니다.

 

국제경제학 (International Economics)

국제경제학은 국가 간 경제적 상호작용을 연구하는 학문입니다. 국제무역, 국제금융, 환율, 국제규제 등을 다루며, 현대 세계 경제에서의 글로벌화와 불평등, 경제적 통합 등을 분석합니다. 국제경제학은 예를 들어, 왜 일부 국가들이 다른 국가들보다 발전이 더 빠른지, 어떻게 국제무역이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다룹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