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건강

대사증후군, 성인 30%이상이 위험

by 우주주민 2023. 2. 23.
반응형

대사증후군은 동맥경화와 고혈압, 비만, 당뇨 병, 고지혈증 등 위험한 성인병들이 한 사람에게서 동시다발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한국인 성인의 30.9%가 대사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대사 증후군의 증상, 원인, 진단, 예방법등을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건강
성인 30%가 대사증후군을 앓고있다


대사 증후군이란?


대사 증후군은 여러 가지 신진대사(대사)와 심혈관 관련된 질환이 동반되는 증후군입니다. 국내 성인 10명 중 7명 이상이 대사증후군의 5가지 진단 기준 가운데 적어도 하나 이상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사증후군은 여성에 비해 노인과 남성에게 더 흔합니다. 대사 증후군은 고중성지방혈증, 당뇨병 및 심혈관질환 등을 비롯한 당 대사 이상 등 각종 성인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대사증후군의 진단은 복부비만, 혈압상승, 고혈당, 높은 중성지방, 낮은 HDL 콜레스테롤으로 확인합니다. 이러한 위험 인자가 3개 이상인 사람은 대사 증후군으로 진단될 수 있습니다. 대사증후군은 비만과 앉아서 생활하는 생활 방식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점점 더 흔해지고 있습니다. 대사증후군은 건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조기 발견과 생활습관 개선으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대사증후군은 예방이 가능하고 치료가 가능한 질환입니다. 규칙적인 신체 활동, 건강한 식단, 체중 감소와 같은 생활 방식의 변화는 대사 증후군의 발병 위험을 줄이거나 이미 진단을 받은 사람들의 상태를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대사증후군의 조기 발견과 관리를 위해서도 의료기관에서의 정기적인 검진이 중요합니다.

 


대사증후군의 원인과 위험요인


대사 증후군의 발병 원인은 명확하지 않습니다. 다만, 인슐린 저항성이 근본적인 문제라고 추정됩니다. 인슐린 저항성이란 혈당치를 낮추는 호르몬인 인슐린에 대한 몸의 반응이 감소함으로써, 근육이나 지방세포가 포도당을 잘 흡수할 수 없게 되어, 이것을 해결하려고 인슐린이 더 많이 분비됨으로써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제 대사증후군의 위험요인을 알아보겠습니다.

 

[대사증후군의 위험요인]

비만 또는 과체중: 특히 허리 주변의 과도한 체지방은 대사 증후군의 중요한 위험 요소입니다. 과도한 지방이 체내 인슐린 저항성과 염증에 기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앉아서 생활하는 생활 방식: 신체 활동의 부족은 또한 체중 증가, 인슐린 저항성, 그리고 다른 대사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대사 증후군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 일부 유전적 요인은 사람의 대사증후군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당뇨병, 고혈압, 심장병의 가족력은 대사증후군에 걸릴 가능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인슐린 저항성: 인슐린 저항성은 우리 몸의 세포가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호르몬인 인슐린에 덜 반응하는 상태입니다. 인슐린 저항성은 대사증후군의 위험인자인 혈당 수치를 높일 수 있습니다.

연령 및 성별: 대사증후군은 여성에 비해 노인과 남성에게 더 흔합니다.

기타 조건: 다낭성 난소 증후군(PCOS), 수면 무호흡증, 지방간 질환과 같은 특정한 의학적 조건은 대사 증후군의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위험 요소들 중 많은 것들이 규칙적인 신체 활동, 건강한 식단, 그리고 체중 관리와 같은 생활 방식의 변화를 통해 완화될 수 있습니다. 정기검진을하여 건강 상태를 관리하고 위험 요소를 모니터링하는 것도 대사 증후군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데 중요합니다.

 

대사증후군
대사증후군


증상 및 진단


대상 증후군의 주요 증상으로는 복부 비만이 있습니다. 대사증후군 자체가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지만, 합병증으로 인한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진단기준]

아래의 기준 중 세 가지 이상에 해당하는 경우에 대사 증후군으로 진단합니다.

 

허리둘레 : 남자 90cm, 여자 80cm 이상

중성지방 : 150mg/dL 이상

고밀도 지방 : 남자 40mg/dL 미만, 여자 50 mg/dL 미만

혈압 : 130/85 mmHg 이상, 혹은 고혈압약 투약 중

공복 혈당 : 100mg/L 이상, 혹은 혈당조절약 투약 중

 

대사증후군의 조기 발견과 치료는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과 같은 심각한 건강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대사증후군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


대사 증후군 환자는 대사 증후군이 없는 환자보다 허혈성 심장 질환이나 뇌졸중과 같은 심혈관 질환으로 사망할 가능성이 4배 더 높습니다. 대사 증후군을 가진 사람은 대사 증후군이 없는 사람에 비해 당뇨병을 일으킬 가능성이 3~5배 높습니다. 또한 대사 증후군은 지방간, 폐쇄성 수면 무호흡과 관련이 깊습니다. 각종 암에 의한 사망률 역시 높아집니다.

 

제2형 당뇨병: 대사증후군의 두 가지 핵심 요소인 높은 혈당 수치와 인슐린 저항성은 제2형 당뇨병의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심혈관 질환: 대사증후군은 심장병과 뇌졸중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혈압 상승, 비정상적인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 체내 염증 등과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신장 질환: 대사증후군은 또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콩팥의 기능이 점차 손상되는 상태인 만성 콩팥병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NAFLD): 대사증후군은 과도한 지방이 간에 축적되어 염증, 흉터, 간 손상을 초래할 수 있는 질환인 NAFLD의 주요 위험 인자입니다.

수면 무호흡: 대사증후군은 수면 중 호흡이 멎었다가 다시 시작되는 상태인 수면무호흡증의 위험인자이기도 합니다.

다낭성 난소 증후군: 대사 증후군을 가진 여성들은 또한 난소가 정상보다 높은 수준의 남성 호르몬을 생산하는 상태인 다낭성 난소 증후군이 발생할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건강상의 결과들 중 많은 것들이 생활방식의 변화와 치료를 통해 예방되거나 관리될 수 있다는 것을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대사증후군의 치료와 예방


대사증후군의 치료와 예방은 생활방식의 변화와 의학적 치료의 조합이 중요합니다.

 

[생활방식의 변화]

생활방식의 변화는 대사증후군의 중요한 치료법이자 예방법입니다.

 

정기적인 신체 활동: 일주일에 최소 150분의 적당한 강도의 유산소 운동 또는 75분의 격렬한 유산소 운동을 하세요.

건강한 식단: 과일, 야채, 통곡물등 건강한 식습관을 따르시고 가공 식품과 고당분 식품은 피하세요.

체중 관리: 다이어트와 운동을 병행하여 건강한 체중을 달성하고 유지하는 것이 도움됩니다.

금연: 흡연은 심혈관 질환에 걸릴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담배를 끊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 관리: 명상, 심호흡 또는 요가와 같은 스트레스를 줄이는 활동을 하는것도 좋습니다.

 

[치료]

생활 습관을 개선해도 목표치에 도달하지 않는 경우 치료 방침에 준거해, 각각의 질환에 응한 투약을 시행해야 합니다. 많은 환자들이 약 복용을 망설입니다. 하지만 생활습관을 충분히 개선되었음에도 건강 상태가 나빠지면 현대의학에서 검증을 거친 약물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대사증후군 치료에 사용되는 일반적인 약물]

혈압약: 이 약들은 혈압을 낮추고 심장병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 스타틴과 다른 약물들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병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당뇨병 치료제: 혈당치가 높아지면 당뇨병을 관리하는 약을 처방받을 수도 있습니다.

 

[예방]

대사증후군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규칙적인 신체활동, 건강한 식단, 체중관리 등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위험요인을 모니터링하고 대사증후군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서라도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합니다.

 

대사증후군은 눈에 띄는 증상 없이 발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조기 발견과 관리도 중요합니다. 위험요인을 모니터링하고 대사증후군을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서는 의료기관에서의 정기적인 검진을 받아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생활 방식 변화와 치료는 상태의 초기에 시행될 때 가장 효과적이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