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건강

빈혈 쓰러짐, 어지러움, 두통의 원인 그리고 권장음식과 예방법

by 우주주민 2023. 2. 21.
반응형

빈혈 쓰러짐, 어지러움, 두통의 원인은? 여성들은 특히 남성보다 빈혈이 4배 더 잘 발생한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빈혈 증상 완화에 도움을 주는 음식과 피해야할 음식, 예방과 치료에 대해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빈혈
어지럼증, 두통, 쓰러짐을 동반하는 빈혈


빈혈이란?


빈혈은 몸 전체에 산소를 운반할 수 있는 적혈구나 헤모글로빈이 부족할 때 발생하는 의학적 질환입니다. (헤모글로빈은 폐에서 몸의 나머지 부분으로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의 단백질입니다) 빈혈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흔한 유형은 철결핍성 빈혈입니다. 이것은 신체가 헤모글로빈을 만들기에 충분한 철분을 가지고 있지 않을 때 발생하는데, 이것은 적혈구 수의 감소와 신체의 조직과 장기로 운반될 수 있는 산소의 양의 감소로 이어집니다.

 


빈혈의 증상

빈혈의 증상은 증상의 심각성과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그러나 빈혈의 일반적인 징후와 증상으로는 피로와 허약(힘 빠짐), 호흡 곤란, 어지럼증 또는 쓰러짐, 두통(특히 아침에), 창백한 피부, 수족냉증, 가슴 통증 등이 있습니다.


빈혈 원인

빈혈은 건강한 적혈구를 생산하거나 유지하는 신체의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빈혈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가장 흔한 원인은 철분 결핍입니다. 때로는 비타민 B12와 엽산 결핍 또는 용혈이 원인이 될 수 있으며, 고령 환자는 조혈계의 양성 또는 악성 질환으로 인해 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빈혈이 철분 결핍에 의한 것이 아니라면 빈혈의 원인에 대한 정밀 검사가 필요합니다.

 

 

철 결핍: 철분은 우리 몸이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의 단백질인 헤모글로빈을 생산하는데 필요합니다. 철분 결핍은 빈혈의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비타민 결핍: 비타민 B12와 엽산은 우리 몸이 적혈구를 생산하는데 필요합니다. 이 두 비타민의 부족은 빈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만성 질환: 신장 질환, , 염증성 장 질환, HIV와 같은 특정 만성 질환은 빈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출혈: 수술 중이나 부상 중과 같이 심각한 출혈은 빈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유전적 장애: 겸상 적혈구 빈혈이나 타라세미아와 같은 특정 유전적 장애는 빈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임신: 임신부는 철분과 엽산의 부족으로 빈혈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빈혈의 종류

 

철분결핍성 빈혈: 이것은 헤모글로빈을 생산하기에 충분한 철분이 몸에 없을 때 발생하는 가장 흔한 유형의 빈혈입니다. 철분 섭취 부족, 혈액 손실, 철분 흡수 불능 등이 원인일 수 있습니다.

비타민 결핍성 빈혈: 이 유형의 빈혈은 적혈구 생성에 필요한 비타민 B12나 엽산이 부족할 때 발생합니다.

용혈성 빈혈: 이런 유형의 빈혈은 신체가 적혈구를 생산할 수 있는 속도보다 빠르게 파괴할 때 발생하는데, 이는 자가면역질환, 감염, 유전성 질환 등 다양한 조건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재생불량성빈혈: 이것은 골수에서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이 충분히 생성되지 않는 드물지만 심각한 유형의 빈혈입니다.

겸상 적혈구 빈혈: 이는 적혈구가 초승달 모양을 하고 있어 혈관이 막히고 산소 운반 능력이 저하되는 유전형 빈혈입니다.

탈라세미아: 이것은 신체가 비정상적인 형태의 헤모글로빈을 생산하는 또 다른 유전형 빈혈인데, 이것은 적혈구의 수 감소와 빈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빈혈에 좋은음식과 나쁜음식

 

빈혈은 몸에 적혈구나 헤모글로빈이 충분하지 않은 상태로 피로, 허약, 그리고 다른 증상들로 이어질 수 있다.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단은 빈혈을 예방하거나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어떤 음식이 도움이 되고 어떤 음식이 해로울 수 있는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빈혈에 좋은 음식]

 

철분이 풍부한 음식: 여기에는 소고기, 닭고기, 생선, 달걀노른자, 시금치, 두부, 체리, 미역, , , 견과류와 씨앗이 포함됩니다.

비타민 C가 많은 음식: 비타민 C는 몸이 철분을 흡수하는 것을 돕기 때문에, 철분이 풍부한 음식과 감귤, 체리, 피망, 토마토, 레드비트, 브로콜리와 같은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을 조합하는 것이 좋은 생각입니다.

엽산이 풍부한 음식: 엽산은 신체가 새로운 적혈구를 생산하도록 돕는 비타민 B의 한 종류입니다. 딸기, 사과, 바나나, 레드비트, 체리, 키위, 시금치, , 고구마, 브로콜리, , 메추리알, 홍합, 조개, 미역, , 파래 등입니다.


[빈혈에 나쁜 음식]

 

칼슘이 많은 음식: 칼슘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철분이 많은 음식을 먹을 때는 우유, 치즈, 요구르트와 같은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철분이 들어간 식단에 우유 등의 유제품을 먹어야 할 경우 함께 드시지 마시고 최소 2시간 이상 시차를 두고 드세요)

카페인: 카페인은 철분의 흡수를 방해할 수도 있기 때문에 커피, 녹차, 탄산음료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 알코올은 몸의 철분을 잃게 하고 적혈구 생성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알코올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사질환 구분과 예방 및 치료


갑자기 쓰러짐, 유사질환과 구분법

 

기립성 저혈압인 경우 평소에는 괜찮은데 유독 앉았다 일어설 때 어지럼증이 심해집니다. 그리고 앉거나 누우면 증상이 호전됩니다.

반면에 빈혈은 자세나 동작에 상관없이 어지럼증이 발생합니다.

과도한 스트레스, 무리한 다이어트, 정신적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미주신경성 실신은 의식을 잃기 전의 피로나 긴장 상태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오랫동안 서 있는 것과 같은 매우 긴장된 상태에서 발생합니다. 전조 증상으로는 메스꺼움, 식은 땀, 얼굴이 창백해지는 증상이 발생한 뒤에 의식소실이 일어나게 됩니다.

현기증과 의식 상실은 우리 몸에 필요한 에너지원인 혈당이 정상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병 환자에게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저혈당 쇼크를 의심해봐야 합니다.


빈혈의 예방과 치료

[예방]

빈혈약은 의사의 처방으로만 복용하셔야 하며, 장기적으로 식생활 개선을 통해 예방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액을 만드는 데는 거의 모든 영양소가 관여하므로 제때에 골고루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앞서 알아보았던 빈혈에 좋은 음식은 많이 먹고 나쁜 음식은 피해줘야 합니다. 또한, 불필요한 간식은 줄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당분이나 지방이 많은 간식을 피해주시는 것도 좋습니다.

 

 

제때에 골고루 먹는다.

혈액을 만드는 데는 거의 모든 영양소가 관여하므로 골고루 섭취하는 균형 있는 식사가 중요합니다. 또한, 동물성 식품에 함유되어 있는 철이 체내 흡수율이 높으므로 고기, 생선, 달걀 등 동물성 식품을 매 끼 식사에 포함하도록 합시다. 그리고 비타민C가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충분히 섭취합시다.

커피, 홍차, 녹차 등에 함유되어 있는 탄닌산은 철 흡수를 저해하므로 식후 2시간 이내에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불필요한 (당분이나 지방이 많은)간식은 줄입시다.

 

면역력을 높이는 생활 습관

충분한 물을 마시기,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수면 그리고 균형잡힌 (단백질,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한) 식습관은 면역력을 높이는데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된장, 김치, 요구르트 등의 발효식품은 병원체에 대한 내성을 키워주며 버섯은 우리 몸의 세포를 노화시키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마늘의 알리신은 각종 바이러스, 곰팡이, 세균 등을 제거해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치료]

 

빈혈의 치료에 있어서 의사는 환자가 잘못된 식습관이나 더 심각한 건강 문제로 인한 빈혈인지를 판단할 것입니다. 이후 혈액 검사를 통해 빈혈의 종류를 확인하면 원인질환을 찾는 검사를 추가로 받습니다. (혈액 검사 외에도 내시경, CT 촬영, 균 검사, 골수 검사 등의 추가 검사를 받으실 수도 있습니다.)

철결핍성 빈혈이나 악성 빈혈이 있는 경우 식단을 변경하거나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만성 질환으로 인해 빈혈이 있는 경우 의사가 근본적인 원인을 치료할 것입니다. 그들은 적혈구 생산을 촉진하기 위해 약물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의사는 면역억제제와 같은 약물이나 수혈과 같은 치료법을 사용하여 재생불량성 빈혈이나 용혈성 빈혈과 같은 비정상적인 적혈구가 있을 때 발생하는 빈혈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