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과학(Computer Science)

[코딩 기초 배우기 01]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변수란?

by 우주주민 2023. 2. 19.
반응형

[코딩 기초 배우기 01]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변수란?]

<범용기계>

 

“한가지 기계로 여러 가지 일을 할 수는 없을까?”

인류는 보편만능의 기계를 만들고 싶어했습니다. 이러한 소망에 인간은 계산기를 발전시켜 컴퓨터라는 보편만능의 기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현대적인 컴퓨터: 변경 가능한 프로그램의 제어에 따라 정보처리와 저장을 수행하는 장치

 

계산기, 냉장고, 밥솥 등의 기계에도 임베디드 컴퓨터가 내장되어 있지만 이러한 장치들은 컴퓨터와 달리 한가지의 특정한 일만 수행하도록 만들어졌다. 반면 컴퓨터는 변경이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원하는 다양한 일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기계는 그대로지만 프로그램을 수정하면 다른 일을 할 수 있다) 정보처리를 위해 컴퓨터는 사용자가 입력한 정보를 새로운 형태의 유용한 정보로 변환하고 그 결과를 사용자에게 출력해줍니다.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머: 프로그램을 전문적으로 작성하는 사람

 

-최초의 프로그래머-

 

역사상 최초의 프로그램을 만든 사람은 에이다 러브레이스였다. 그녀는 대문호 바이런의 친딸이며 베비지의 해석기관에 매료되어 해석기관을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그녀는 현대적인 컴퓨터가 나오기 100년전에 이미 루프, 점프, 서브루틴등의 핵심적인 컴퓨터 프로그래밍 기본원리를 고안해냈다. 따라서 최초의 프로그래머는 에이다 러브레이스라는 여자였습니다.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과정

프로그래밍 언어: 프로그램은 컴퓨터가 해야할 일을 알려주는 일련의 명령어.(컴퓨터가 사용자의 지시사항을 이해하고 따를 수 있도록 하는 암호[코드] 같은 것.)

 

코드: 프로그래머들이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한 프로그램.

코딩: 컴퓨터가 어떤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프로그래머가 알고리즘을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하는 행위.

 

고수준 언어: 인간이 이해하기 쉽게 만들어진 언어. (컴퓨터 언어라서 정확한 의미를 나타내도록 고안되었다.)

저수준 언어: 컴퓨터가 이해하기 쉽게 되어있는 언어. (이진수 형태의 기계어. [01로 되어있다.])

 

“그러면 컴퓨터는 코드를 어떻게 이해하고 실행할까?”

 

컴퓨터가 인간이 쓴 코드를 이해하는 방식에는 대표적으로 두 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컴파일러 방식이며 또 하나는 인터프리터 방식입니다.

 

컴파일러 방식: 고수준으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입력으로 받아서 컴퓨터의 기계어로 된 프로그램으로 번역하는 방식입니다.

인터프리터 방식: 작성된 코드를 기계 언어로 컴파일하지 않고 직접 실행하는 과정입니다. 인터프리터는 코드가 실행될 때 코드를 한 줄씩 기계 코드로 즉시 번역하는 방식입니다.

 

이제 프로그래밍에서 가장 기초개념인 변수에 대해 이해해보도록 합시다.

 

<변수란?>

 

보통 생활에서 변수라는 말은 수학적인 개념으로 쓰입니다.

보통 변수(variable)는 수학에서 쓰이는 수식에 따라서 변하는 값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프로그래밍에서는 조금 다른 의미로 사용됩니다.

 

프로그래밍에서 변수의 뜻"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저장공간"을 의미합니다.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상자처럼 생각해 보세요.

변수의 뜻은 하나의 값을 저장할 수 있는 저장공간입니다. (오직 하나의 값만 저장할 수 있음!)

 

변수는 숫자, 텍스트 또는 배열 또는 객체와 같은 더 복잡한 데이터와 같은 다양한 유형의 값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변수를 생성할 때 변수에 이름을 지정하고 값을 할당합니다.

 

예를 들어, 변수에 다른 사용자의 나이를 저장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age"라는 변수를 생성하고 다음과 같이 27의 값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age = 27

(여기서 왼쪽의 age가 변수이며 27은 이변수에 저장된 값입니다.)

 

이제, 당신이 코드에서 변수 "age"를 언급할 때마다, 그것은 값 27을 유지할 것입니다. 변수에 새 값을 할당하여 변수 값을 바꿀 수도 있습니다:

age = 28

 

이렇게 하면 "age" 변수의 값이 27에서 28로 변경됩니다.

 

 

변수는 데이터를 저장하고 조작할 수 있기 때문에 프로그래밍에서 아주 중요합니다. 값에 변수를 지정하면 실제 값을 기억할 필요 없이 프로그램 전체에서 값을 참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코드를 읽고 쓰기가 더 쉬워집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