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일상생활

반지 호수 재는법 3가지, 집에서 쉽게 실패없이 측정하는 방법

by 우주주민 2023. 2. 18.
반응형

<반지 호수 재는법 3가지>

<집에서 쉽게 실패없이 측정하는 방법>

반지 호수 재는법
반지 호수 재는법

요즘 쇼핑은 대부분 온라인으로 하기 때문에 항상 어떤 사이즈를 고를지 고민입니다. 옷을 고를 때도 어떤 사이즈를 사야 할지, 특히 반지가 딱 맞아야 한다면 고민을 많이 해요. 따라서 손가락에 맞는 크기를 선택하려면 반지를 측정하는 방법을 이해해야 합니다.

 

우리 주변에 많은 금은방이 있지만, 사지 않을 때 찾기가 점점 더 어려워집니다. 금은방에서는 반지의 디자인을 선택한 다음 측정하기 때문입니다. 반지의 치수만 물어보면 금은방에서 고마워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러나 집에서 손가락 크기에 맞는 반지 치수를 찾아내는 방법이 많이 있습니다.

 

반지의 호수를 측정하는 것은 손가락에 맞는 정확한 크기의 반지 호수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단계입니다. 반지는 벨트와 달리 사이즈를 늘리거나 줄일 수 없으므로 처음부터 손가락에 맞는 호수를 측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너무 느슨하거나 꽉 끼는 반지를 착용하는 것은 불편할 수 있고 심지어 손가락에 손상을 입힐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반지를 사거나 착용하기 전에 손가락에 맞는 반지의 호수를 측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과정은 몇 가지 기본적인 도구와 기술을 사용하여 집에서 쉽게 따라 하실 수 있습니다. 손가락에 맞는 반지의 호수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측정하여 매번 편안하고 완벽한 착용감을 얻기 위해 간단하게 반지의 호수 측정을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KS 표준 사이즈표에 의하면 반지의 치수는 일반적으로 1호부터 30호까지로 구분됩니다. 사이즈를 측정하기에 앞서 몸에 붓기가 자주 있는 사람은 더 큰 치수의 반지를 착용해야 합니다. 다음은 연령대별, 성별별 평균 치수입니다.

 

미혼 여성 (20 ~ 30): 9~ 13(평균: 12)

중년 여성 (40대 이상): 14~ 17(평균: 16)

미혼 남성 (20 ~ 30): 16~ 20호(평균: 17)

중년 남성 (40대 이상): 21~ 24(평균: 23)

 

2019101일부터 한국 표준화 사이즈를 적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2020년부터 아래의 KS 규격 사이즈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KS 규격 사이즈표
KS규격 사이즈표

<반지의 호수 측정방법>

 

<종이로 반지의 호수 측정하는 법>

준비물: 종이 1, 가위, , 볼펜

 

1. 종이를 손가락을 충분히 감쌀 수 있도록 세로 방향으로 길게 직사각형 모양으로 잘라줍니다.

(ex. 세로길이 5mm, 가로길이 15cm)

2. 자른 종이를 손가락에 감아 줍니다. (손가락 마디가 굵은 경우 마디를 재 주셔야 합니다.)

3. 감쌀 때는 손가락에 맞도록 조금 여유있게 감싸줍니다.

4. 손가락에 종이를 감싸고 종이가 겹치는 두 부분을 볼펜으로 표시합니다.

5. 이제 종이를 펴서 자를 대고 볼펜으로 표시한 길이를 측정합니다.

6. KS 규격 사이즈표를 사용해 손가락 둘레를 기준으로 반지의 호수를 확인합니다. (허용오차는 ±0.5mm)

 

 

<반지의 안지름으로 반지의 호수를 측정하는 법>

만약에 현재 다른 반지가 있다면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1. 사용하고 계시는 반지를 빼셔서 종이 위에 두시고 반지의 안쪽 원 둘레를 얇은(0.2mm) 볼펜이나 샤프로 그립니다. (주의사항: 반지의 바깥쪽 원을 측정하시면 안되고 안쪽 원 둘레를 측정하셔야 합니다.)

 

2. 종이에 그리신 반지의 안쪽 원의 중심을 지나는 직선을 그립니다. (원의 중심찾기 참고:

  ①.  원의 중심 찾기1 

 

원의 중심 찾는 방법

  당신이 이런 원을 그렸다고 생각해 보자. 또 원을 그려 놓고 보니 원의 중심이 지워졌다는 것...

m.blog.naver.com

  ②. 원의 중심 찾기2)

 

원의 중심 찾는 방법 - wikiHow

원의 중심을 찾는 것은 둘레나 넓이를 구하는 등의 기본 기하학 문제들을 푸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원의 중심을 찾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교차한 선을 그어도 되고, 원 위에 또 다

ko.wikihow.com

 

3. 반지의 안쪽 원의 중심을 지나는 직선은 반지의 안지름입니다. 

 

4. 이제 KS 규격 사이즈표를 사용해 반지 안지름을 기준으로 반지의 호수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링게이지로 반지의 호수 재는법>

금은방에서 사용하는 반지 호수를 측정하는 링게이지라는 상품이 있습니다. 링게이지는 1호부터 30호까지 착용해볼수 있기에 자신에게 맞는 정확한 반지의 호수를 알수 있습니다. 링게이지의 가격은 대략 3천원부터 5천원 사이입니다. 보통 한 번 정도 사용하고 자주 쓸 일이 없기 때문에 당근 마켓이나 중고 거래를 통해 저렴한 가격에 살 수 있습니다.

 

 

[반치수 정도 여유롭게 착용해야 할 사람]

 

1. 자주 몸이 붓는 사람

2. 뼈마디가 굵은 사람

3. 자주 피부에 트러블이나 습진이 생기는 사람

 

<미국과 한국 반지 사이즈 비교>

미국과 한국 반지 사이즈 비교
미국과 한국 반지 사이즈 비교

 

반지의 호수를 측정하는 것은 당신의 손가락에 알맞은 크기를 확인하는 간단하지만 중요한 단계입니다. 새로운 반지를 구입하든 손가락에 맞는 완벽한 반지를 찾든 반지의 호수를 정확하게 측정하는 것은 편안함과 스타일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기억하세요, 본문의 측정방식에서는 링게이지를 제외하면 어느 정도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종이나 줄자를 사용했는지, 또는 손가락의 어느 부분을 얼마나 세게 감았는지, 착용하시는 분의 손가락뼈의 굵기나 손가락이 얼마나 자주 붓느냐에 따라 약간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고가의 반지를 구매할 때에는 항상 주위의 전문 보석상에서 조언을 구하는 것이 최선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