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과학(Computer Science)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는 무슨 뜻일까?

by 우주주민 2023. 2. 17.
반응형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는 무슨 뜻일까?>

프로그래밍 언어
프로그래밍 언어

 

<>은 사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에 따라 다른 의미를 갖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기호( <> )SQL 연산자로 자주 쓰이며 SQL 언어에서 같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SQL]

if A<>B // A가 B와 같지 않음을 의미합니다.

 

또한, 프로그래밍에서 각괄호 또는 "<>"는 프로그래머가 입력할 것으로 예상되는 값 또는 데이터 타입의 자리 표시자를 의미합니다. 이것들은 종종 제네릭의 맥락에서 사용되는데, 제네릭은 다른 유형의 데이터로 작동할 수 있는 클래스, 함수 또는 데이터 구조를 정의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자바에서 일반적인 클래스를 정의하는 구문은 형식 매개 변수를 지정하기 위해 <> 각괄호를 사용합니다.

 

[JAVA]

public class MyClass<T> {

// class implementation goes here

}

 

 

이 경우 각 괄호는 TMyClass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 특정 타입으로 대체될 유형 매개 변수임을 나타냅니다.

 

마찬가지로 HTML 및 기타 마크업 언어에서 각괄호( <> )는 웹 페이지 또는 문서의 요소를 정의하는 태그를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HTML]

<p>This is a paragraph</p>

 

 

이 경우, <p> 태그는 단락 요소를 정의하며, "This is a paragraph"라는 텍스트는 여는 태그와 닫는 태그 내에 포함됩니다. 여는 태그 <p>으로 단락의 시작을 알리며, 닫는 태그</p>으로 단락의 끝을 알립니다.

 

각괄호( <> )에 대한 일반적인 사용 사례 중 하나는 제네릭의 맥락에서 다양한 타입의 데이터로 작동할 수 있는 재사용 가능한 코드를 만드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정렬 알고리즘을 작성하는 경우 데이터 타입별로 별도의 함수를 작성하는 대신 정수 배열, 문자열 배열, 사용자 지정 개체 배열 등을 정렬할 수 있는 함수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모든 타입의 배열을 허용하는 일반 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unction sortArray<T>(arr: T[]): T[] {

// implementation goes here

}

 

이 예제에서 각 괄호( <> )는 함수가 호출될 수 있는 모든 데이터 형식을 나타내는 형식 매개 변수 'T'를 선언하는 데 사용됩니다. 함수는 'T[]'형 배열을 인수로 사용하고, 같은 유형의 배열을 반환합니다.

 

이 함수를 호출하면 다음과 같은 특정 데이터 타입으로 타입 매개 변수를 대체합니다.

 

[typescript]

const numArray = [3, 1, 4, 1, 5, 9, 2, 6, 5, 3, 5];

const sortedNumArray = sortArray<number>(numArray); // sorts an array of numbers



const stringArray = ["hello", "world", "foo", "bar"];

const sortedStringArray = sortArray<string>(stringArray); // sorts an array of strings

 

이와 같은 일반 기능을 사용하면 각 데이터 타입에 대해 동일한 논리를 복제하지 않고도 보다 유연하고 재사용 가능한 코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