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건강

인후염 증상, 원인, 예방과 치료법을 알아보자

by 우주주민 2023. 2. 17.
반응형

 

 <인후염 증상, 원인, 예방과 치료법을 알아보자>

인후염
목이 아플때

 

<인후염의 정의>

인후염인두, 후두 또는 편도선의 염증으로 인해 목에 통증, 자극, 불편함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이다. 바이러스성 또는 세균성 감염, 알레르기, 건조한 공기, 흡연 및 기타 환경적 요인과 같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목의 통증은 또한 삼키기 어렵고, 열이 나고, 기침하고, 목이 쉬는 것과 같은 다른 증상들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인후염은 스스로 또는 최소한의 치료만으로 해결되는 질환이지만, 특히 지속되거나 다른 증상을 동반할 경우 더욱 심각한 질환의 징후가 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인후염의 원인>

 

바이러스 감염: 인후염의 가장 흔한 원인은 감기, 독감, 단핵증과 같은 바이러스 감염입니다.

 

세균 감염: 연쇄상구균성 인후염, 편도선염, 축농증과 같은 세균 감염도 인후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 꽃가루, 먼지, 그리고 다른 환경적인 요인들에 대한 알레르기는 목을 자극하고 쓰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건조 공기: 건조한 공기는 목구멍의 점막을 건조시켜 자극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병(GERD) : 위산이 목구멍으로 역류하여 염증과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흡연: 흡연과 간접흡연에 노출되는 것은 목을 자극하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종양: 드물게, 목이 아픈 것은 목이나 목에 있는 종양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외상: 이물질이나 부상으로 인한 목의 외상은 쓰림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화학물질: 특정 화학물질에 노출되면 목을 자극하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인후염의 징후 및 증상>

 

목의 통증이나 불편함, 특히 삼키거나 말할 때 통증이 심합니다. 또한 목이 붓거나 쉬어서 긁힌 목소리가 나오고 숨을 쉬기가 힘듦니다. 그리고 기침이나 , 두통, 몸살, 귀아픔, 식욕 감퇴 등의 증상이 있습니다.

 

 

<인후염 진단>

 

인후염의 진단을 위한 검사에서 의사는 목을 검사하고 염증, 홍조, 붓기 또는 다른 이상 징후를 확인합니다. 의사는 또한 통증의 지속 시간과 심각성, 삼키기 어려움, 호흡을 포함한 증상에 대해 물어볼 수 있습니다.

 

인후염이 세균 감염에 의한 것으로 의심되면 인후 배양이나 신속한 연쇄상구균 검사를 통해 진단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검사는 인후염을 유발할 수 있는 A군 연쇄상구균의 존재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목 뒤를 면봉으로 채취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특히 증상이 심각하거나 지속적인 경우 혈액 검사, 영상 검사 또는 기타 진단 검사를 통해 다른 조건이나 합병증을 검사해봅니다.

 

인후염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될 경우 더 심각한 상태를 나타내는 신호일 수 있으므로 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속한 진단과 치료는 합병증을 예방하고 완전한 회복을 보장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인후염 진단과 관련하여 우려 사항이나 질문이 있는 경우 주저하지 말고 의료 기관에 문의하여 추가 지침을 받으십시오.

 

 

<인후염 합병증>

 

감염 확산: 만약 인후염이 바이러스나 세균 감염에 의해 발생한다면, 그것은 부비강, , 또는 폐와 같은 신체의 다른 부분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류머티즘 열: 드물게, 치료되지 않은 연쇄상구균 인후염은 류머티즘 열을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심장, 관절 및 기타 장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심각한 염증 상태입니다.

 

농양: 감염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목에 종기가 생겨 고름이 고여 의학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탈수: 삼키기가 어렵고 통증이 심하면 수분 섭취가 어려워져 탈수증세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연쇄상구균 후 사구체신염: 신장 손상으로 이어질 수 있는 드문 연쇄상구균성 인후염 합병증입니다.

 

편도선염: 편도선염 때문에 인후염이 생긴다면 재발을 막기 위해 편도선을 제거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인후염 예방>

 

양호한 위생 상태를 유지합니다. 특히 음식을 먹거나 얼굴을 만지기 전에 비누와 물로 손을 자주 씻으세요. 식기, 안경 또는 기타 개인 물품을 다른 사람과 공유하지 마십시오. 그리고

인후염이 의심되시는 분은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는 입과 코를 막고, 휴지를 적절히 폐기하세요.

가능하면 감기, 독감 또는 기타 호흡기 감염자와의 접촉을 피하십시오.

 

빠른 증상 완화를 위해 목을 촉촉하게 유지하고 건조함을 피하기 위해 수분을 많이 섭취하시고 오염과 화학물질과 같은 다른 환경적 자극물뿐만 아니라 흡연과 간접흡연에 노출되는 것을 피하세요. 또한,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에는 알레르기 항원을 피하거나 알레르기약을 복용하는 등 관리 조치를 취해야합니다.

 

인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건강한 식단을 먹고,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과 같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세요.

 

이러한 단계들이 인후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완벽하지는 않으며, 인후염의 일부 경우는 피할 수 없을 수도 있다는 것을 아셔야 합니다.

 

 

<인후염 치료법 및 인후염 가정요법>

 

인후염의 치료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인후염이 세균 감염으로 인한 것이라면 감염을 없애기 위해 항생제를 처방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인후염이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것이라면 항생제 효과가 없어 치료는 증상 완화에 초점이 맞춰집니다.

 

통증을 완화하고 염증을 줄이기 위해 아세트아미노펜이나 이부프로펜과 같은 진통제가 권장됩니다. 인후 진통제와 스프레이는 또한 목을 진정시키고 고통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정 요법은 또한 인후염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차나 육수와 같은 따뜻한 액체를 마시는 것은 목을 진정시키고 수분을 공급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소금물로 양치질을 하거나 가습기를 사용하는 것은 목에 수분을 공급하고 자극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인후염에 대한 다른 가정 치료법]

 

1. 사탕을 빨아먹는다.

 

2. 인후 스프레이를 사용한다.

 

3. 따뜻한 레몬물이나 꿀차를 마신다.

 

4. 담배 연기 등의 연기와 오염과 같은 자극물을 피하세요.

 

5. 과도한 말이나 소리를 지르지 않음으로써 목소리를 보호 하세요.

 

6. 발열이나 기침과 같은 다른 증상들을 줄이기 위해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감기와 독감 치료법을 사용한다.

 

가정요법이 인후염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는 있지만 특히 증상이 심하거나 지속적인 경우에는 진료 대용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목이 아프면 증상이 지속되거나 악화되면 반드시 의사의 진료를 받으십시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