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과학(Computer Science)

[컴퓨터배우기 13]: 네트워크와 정보통신

by 우주주민 2023. 2. 15.
반응형

[컴퓨터배우기 13]: 네트워크와 정보통신

컴퓨터 네트워크
컴퓨터 네트워크

<데이터 통신>

데이터 통신은 케이블, 전파 또는 빛과 같은 전송 매체를 사용하여 두 개 이상의 장치 간에 데이터를 교환하는 것입니다. 네트워크에서 데이터 통신은 장치들이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서로 정보를 교환하는 과정입니다.

 

반면에 정보통신은 정보를 전송, 수신, 처리, 저장, 사용하는 전 과정을 가리키는 더 넓은 용어입니다. 여기에는 데이터 통신의 기술적 측면뿐만 아니라 사람들이 정보를 사용하고 공유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적, 문화적, 조직적 요인이 모두 포함됩니다.

 

[용어 정리]

컴퓨터 네트워크: 데이터와 리소스를 공유하고 교환하기 위해 전송 매체로 상호 연결된 컴퓨터 모음입니다.

프로토콜: 정보 교환에 필요한 통신 프로토콜(커미션).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호스트 컴퓨터와 컴퓨터 네트워크(NIC라고도 함) 간의 연결 지점입니다.

전송 매체: 송수신 호스트를 상호 연결하는 물리적 회선(유선, 무선, 링크)

채널: 송신기에서 수신기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데 사용되는 다중화된 매체의 논리적 연결(다중)

 

네트워크에서 데이터 통신은 데이터가 패키징, 전송 및 수신되는 방법을 지정하는 여러 계층의 프로토콜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프로토콜에는 전송 매체의 특성과 데이터 전송에 사용되는 전기 신호를 지정하는 물리 계층, 인접한 장치 간에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전송을 제공하는 데이터 링크 계층, 그리고 데이터가 네트워크를 통해 목적지로 라우팅되는 방법을 결정하는 네트워크 계층이 포함됩니다.

 

[데이터 통신 시스템의 요소]

메시지 : 통신의 목적이 되는 정보.

송신자 : 메시지 생성 및 송신을 담당하는 장치입니다.

수신자 : 전송매체를 통해 전송된 메시지를 수신하는 장치입니다.

전송매체 : 메시지가 송신자(발신자)로부터 수신자에게 전달되는 물리적 경로.

프로토콜: 데이터 통신을 제어하는 일련의 약속 또는 규칙입니다.

 

정보 통신은 데이터 통신뿐만 아니라 의사 결정, 문제 해결 및 협업에 정보를 사용하는 것을 포함하여 더 광범위한 활동을 포함합니다. 데이터 분석 및 프로그래밍과 같은 기술적 기술뿐만 아니라 협업, 비판적 사고 및 정보 리터러시와 같은 사회적 및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모두 포함합니다. 데이터 통신이 네트워크 통신의 중요한 측면인 반면, 정보 통신은 다양한 맥락에서 효과적인 통신과 협업에 필수적인 광범위한 기술과 관행을 포함합니다.

 

 

<데이터 전송>

데이터 전송은 네트워크와 정보 통신의 기본적인 측면입니다. 데이터를 한 위치에서 다른 위치로 이동시키는 과정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네트워크 또는 인터넷에 연결된 장치 간에 이동합니다.

 

 

OSI 7 계층 (OSI 7 LAYER): 컴퓨터 네트워크 프로토콜 디자인과 통신을 계층을 나누어 설명한 것

 

 

1계층 물리 계층(Physical Layer)

 

데이터 링크 계층 프레임을 수신하고 구리선, 광섬유(케이블) 또는 무선 통신 매체를 통해 다음 장치로 전송하기 위한 신호로 변환합니다.

물리적 매체를 통해 데이터(비트)를 전송하는 데 필요한 기능을 정의합니다.

USB 케이블 및 동축 케이블과 같은 두 장치 간의 실제 연결에 대한 기계적 및 전기적 특성 규칙 정의

 

 

2계층 데이터링크 계층(Data Link Layer)

 

네트워크 계층 물리적 매체를 통해 패킷화된 데이터를 전송하는 계층입니다.

P2P 안정적인 전송을 보장하는 계층

안정적인 전송을 위해 오류 감지 및 복구를 수행하는 오류 제어 기능

송수신단에서 속도 차이를 고려한 흐름 제어 기능 수행

 

 

3계층 네트워크 계층(Network Layer)

 

더 높은 수준의 데이터를 패킷으로 캡슐화하고 데이터 유형에 관계없이 한 호스트에서 다른 호스트로 해당 패킷을 라우팅합니다.

데이터는 패킷으로 캡슐화되며 패킷 헤더에는 패킷의 소스 및 대상 주소가 포함됩니다.

 

 

4계층 전송 계층(Transport Layer)

 

헤더에 송수신지 포트번호를 포함하여 올바르게 전달 될 수 있게 하는 계층

전체 메시지를 종단 대 종단간 제어와 에러를 관리

패킷의 전송이 유효한지 확인, 전송에 실패된 패킷을 재전송 하는 등 신뢰성 있는 통신을 보장

주소 설정, 오류 제어, 흐름제어, 다중화 수행

 

 

5계층 세션 계층(Session Layer)

 

양 끝단의 응용 프로세스가 통신을 관리하기 위한 방법을 제공

통신 세션을 구성하며 포트 번호를 기반으로 연결

 

 

6계층 표현 계층(Presentation Layer)

 

데이터가 표현되는 방식을 결정하는 계층이며 확장자라고 이야기하면 이해하기 쉽겠네요.

표현 계층에는 세 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1. 송신자에서 온 데이터를 해석하기 위한 응용 계층 데이터 부호화 및 변환

2. 수신자가 데이터를 압축 해제할 수 있는 방식으로 데이터 압축

3. 데이터의 암호화 및 복호화

 

MIME 인코딩 및 암호화와 같은 동작은 표현 계층에서 이루어집니다.

 

 

7계층 응용 계층(Application Layer)

 

사용자와 가장 가까운 계층이 바로 응용 계층입니다. 우리가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는 응용 계층(Application Layer)에서 실행됩니다.

 

 

네트워크에서 데이터 전송은 데이터가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전송되도록 함께 작동하는 여러 계층의 프로토콜과 기술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물리 계층에서 데이터는 변조 및 복조와 같은 기술을 사용하여 케이블 또는 무선 연결과 같은 물리적 매체를 통해 전송된다. 데이터 링크 계층에서는 데이터를 프레임으로 구성하고 오류 수정 기술을 사용하여 장치 간에 데이터가 안정적으로 전송되도록 합니다.

 

 

 

<데이터 통신망>

데이터 네트워크는 장치 간에 디지털 데이터를 교환하도록 설계된 컴퓨터 네트워크의 한 유형입니다. 그것은 현대 정보 통신의 기본 구성 요소이며 장치가 서로 통신하고 정보를 교환하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데이터 네트워크는 일반적으로 컴퓨터, 서버, 라우터, 스위치 및 기타 네트워킹 장비와 같은 여러 상호 연결된 장치로 구성됩니다. 이러한 장치들은 케이블, 무선 연결 또는 광섬유와 같은 다양한 유형의 전송 매체에 의해 연결되어 단거리 또는 장거리에 걸쳐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데이터 네트워크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으며, 각각 고유한 특성과 응용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LAN(Local Area Network)은 가정이나 사무실과 같은 작은 영역에 있는 장치를 연결하는 데 사용됩니다. WAN(Wide Area Network)은 서로 다른 도시 또는 국가 간과 같이 더 먼 거리에 걸쳐 장치를 연결하는 데 사용됩니다.

 

데이터 네트워크에서 데이터는 장치 간의 신뢰할 수 있고 효율적인 통신을 보장하기 위해 함께 작동하는 다양한 프로토콜과 기술을 사용하여 전송됩니다. 예를 들어, 전송 제어 프로토콜/인터넷 프로토콜(TCP/IP)은 인터넷을 통해 데이터를 라우팅하고 전송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토콜의 집합인 반면, 이더넷 프로토콜은 일반적으로 장치 간 통신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LAN에서 사용됩니다.

 

데이터 네트워크는 비즈니스 및 금융에서 의료, 교육 및 엔터테인먼트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 및 산업에 사용됩니다. 그들은 원격 작업, 온라인 협업, 전자 상거래, 소셜 미디어, 그리고 많은 다른 형태의 디지털 통신과 정보 공유를 가능하게 합니다.

 

전반적으로, 데이터 네트워크는 현대 정보 통신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며 디지털 경제와 사회를 가능하게 하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그것들이 어떻게 작동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은 정보 기술 분야에서 일하거나 개인적인 삶에서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는 모든 사람에게 필수적입니다.

 

 

<인터넷 네트워킹>

인터넷 네트워킹은 기기와 네트워크를 함께 연결하여 전 세계 수백만 명이 접근할 수 있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인터넷은 세계에서 가장 크고 널리 사용되는 네트워크이며, 우리가 통신하고, 일하고, 배우고, 정보에 접근하는 방식에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인터넷은 IP 주소와 도메인 이름과 같은 고유한 식별자를 가진 상호 연결된 네트워크의 글로벌 네트워크입니다. 인터넷을 통해 장치와 네트워크는 TCP/IP, HTTP, FTP 등을 포함한 다양한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서로 통신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네트워킹은 서버, 라우터, 스위치 및 기타 네트워킹 장비를 포함한 많은 다양한 유형의 장치를 포함합니다. 이러한 장치는 서로 연동하여 서로 다른 네트워크 간에 데이터 패킷을 라우팅하여 사용자가 웹 사이트, 전자 메일, 비디오, 소셜 미디어 및 기타 많은 디지털 서비스와 응용 프로그램에 액세스할 수 있도록 합니다.

 

인터넷 네트워킹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분산형 구조입니다. 중앙 허브나 제어 센터에 의존하는 전통적인 통신 네트워크와 달리, 인터넷은 분산된 방식으로 연결된 많은 다른 네트워크와 노드로 구성됩니다. , 네트워크의 한 부분이 고장나거나 혼잡해지면 데이터가 다른 경로를 통해 목적지에 도달하도록 재라우팅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네트워킹은 우리가 살고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킨 광범위한 응용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그것은 전자 상거래, 소셜 네트워킹, 온라인 학습, 재택근무, 그리고 많은 다른 형태의 디지털 통신과 협업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열었습니다.

 

 

 

<인터넷과 정보보안>

인터넷과 정보 보안은 네트워크와 정보 통신의 중요한 측면입니다. 이는 디지털 정보를 무단 액세스, 도난, 손상 또는 중단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조치와 관행을 말합니다.

 

인터넷은 전 세계 수백만 명의 사람들이 사용하는 공공 네트워크이며, 이는 정보 보안에 많은 잠재적인 위협이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위협은 사이버 공격, 바이러스, 멀웨어(악성 소프트웨어), 피싱 및 기타 유형의 악의적인 활동과 같은 다양한 형태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정보 보안은 이러한 위협으로부터 데이터와 네트워크를 보호하기 위한 다양한 조치와 기술을 포함합니다. 몇 가지 일반적인 보안 조치에는 방화벽, 바이러스 백신 소프트웨어, 암호화, 액세스 제어 및 정기 백업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조치는 데이터에 대한 무단 액세스를 방지하고, 보안 침해를 탐지 및 대응하며, 정보의 기밀성, 무결성 및 가용성을 보장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기술적 조치 외에도 정보 보안은 디지털 기술의 안전하고 책임 있는 사용을 촉진하는 정책과 관행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조직은 정보 보안 위험 및 모범 사례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암호 관리, 데이터 분류 및 직원 교육에 대한 정책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정보 보안은 전자 상거래, 온라인 뱅킹, 의료 및 정부 서비스를 포함한 광범위한 애플리케이션 및 사용에 중요합니다. 또한 개인 및 금융 데이터, 지적 재산 및 국가 안보 정보와 같은 민감한 정보를 보호하는 데도 중요합니다.

 

전반적으로, 인터넷과 정보 보안은 현대 디지털 시대에 디지털 정보의 프라이버시, 무결성 및 가용성을 보장하기 위해 필수적입니다. 정보 기술 분야에서 일하거나 개인 생활에서 디지털 기술을 사용하는 모든 사람에게 보안 조치를 효과적으로 구현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