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과학(Computer Science)

[컴퓨터배우기 06]: 컴퓨터의 분류

by 우주주민 2023. 1. 5.
반응형

오늘은 컴퓨터의 분류를 알아보자.
오늘은 컴퓨터의 분류를 알아보자.

<컴퓨터의 분류>

 

컴퓨터는 비즈니스, 과학, 교육, 엔터테인먼트 등과 같은 다양한 분야의 응용 프로그램과 함께 우리 일상 생활의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다.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는 컴퓨터는 종류가 다양하며 크기와 용량, 용도, 아키텍처 등 다양한 기준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컴퓨터와 컴퓨터가 어떻게 분류되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한 유형의 컴퓨터를 다른 유형과 구별하는 다양한 요인과 이러한 요인이 컴퓨터의 사용 및 기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다양한 유형의 컴퓨터와 컴퓨터의 특성을 이해하면 필요한 컴퓨터와 응용 프로그램에 적합한 컴퓨터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크기 및 용량 기준>

 

 

<슈퍼컴퓨터>
슈퍼컴퓨터는 처리 속도와 용량 면에서 가장 강력한 종류의 컴퓨터이다. 기상 예측, 과학 시뮬레이션 및 데이터 분석과 같은 매우 복잡하고 리소스 집약적인 작업에 사용됩니다.

슈퍼컴퓨터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매우 빠른 처리 속도: 슈퍼컴퓨터는 초당 수십억 개의 계산을 수행할 수 있다.
2. 대용량 메모리: 슈퍼컴퓨터는 데이터와 명령어를 저장하기 위한 많은 양의 메모리(RAM)를 가지고 있다.
3. 고도로 병렬 처리: 슈퍼컴퓨터는 병렬로 작동하는 많은 프로세서(또는 코어)를 사용하여 계산을 동시에 수행하므로 속도와 효율성이 향상된다.
4. 고속 상호 연결: 슈퍼컴퓨터는 고속 네트워크를 통해 서로 그리고 다른 장치에 연결되어 데이터와 자원을 공유할 수 있다.


슈퍼컴퓨터는 가격이 비싸고 작동하기 위해 많은 전력과 냉각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연구기관, 정부기관, 대기업에서 사용된다. 슈퍼컴퓨터의 예로는 IBM의 서밋과 시에라, 크레이의 XC50, 후지쯔의 후가쿠 등이 있다.


<메인프레임 컴퓨터>
엔터프라이즈 컴퓨터라고도 하는 메인프레임 컴퓨터는 은행, 보험 회사 및 정부 기관과 같은 대규모 조직에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강력한 컴퓨터입니다. 일반적으로 트랜잭션, 데이터 저장 및 검색, 비즈니스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 실행 등의 작업에 사용됩니다.

메인프레임 컴퓨터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대용량 처리 능력: 메인프레임 컴퓨터는 처리 속도가 빠르고 많은 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2. 대용량: 메인프레임 컴퓨터는 대용량의 데이터 처리를 지원하기 위해 대용량의 메모리와 스토리지 용량을 갖추고 있습니다.
3. 신뢰성: 메인프레임 컴퓨터는 매우 안정적으로 설계되었으며 다운타임 없이 지속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4. 확장성: 메인프레임 컴퓨터는 조직의 증가하는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쉽게 확장 및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메인프레임 컴퓨터는 비용이 많이 들고 일반적으로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관리해야 하는 대기업에서 사용됩니다. 메인프레임 컴퓨터의 예로는 IBM의 z14와 z15, Unisys의 ClearPath Dorado, Fujitsu의 메인프레임용 PRIMFLEX 등이 있습니다.


<미니 컴퓨터>
미니컴퓨터(Minic computer)는 마이크로컴퓨터(개인용 컴퓨터)보다 크고 강력하지만 메인프레임 컴퓨터보다 작고 성능이 떨어지는 컴퓨터를 말한다. 네트워크 서버 실행, 데이터베이스 관리 및 비즈니스 응용프로그램 실행과 같은 태스크를 위해 중간 규모에서 대규모 조직에서 사용됩니다.

미니 컴퓨터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중간 처리 능력: 미니 컴퓨터는 적당한 처리 속도를 가지고 있으며 많은 작업을 동시에 처리할 수 있습니다.
2. 적당한 용량: 미니 컴퓨터는 중간 정도의 메모리와 저장 용량을 가지고 있어 중간 규모에서 대규모 조직의 요구를 충족시키기에 충분합니다.
3. 멀티태스킹 기능: 미니 컴퓨터는 여러 작업을 동시에 실행할 수 있으므로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액세스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네트워킹 기능: 미니 컴퓨터는 종종 네트워크 서버로 사용되며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된 여러 사용자와 장치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미니 컴퓨터는 메인프레임 컴퓨터보다 덜 비싸지만 여전히 마이크로 컴퓨터보다 더 비싸다. 마이크로컴퓨터보다 더 강력한 컴퓨터를 필요로 하지만 메인프레임 컴퓨터의 기능을 필요로 하지 않는 중대형 조직에서 사용됩니다. 미니컴퓨터의 예로는 DEC의 VAX, HP의 3000, IBM의 AS/400 등이 있다.


<마이크로컴퓨터>
마이크로컴퓨터는 개인용 컴퓨터(PC)로 잘 알려져 있으며 개인용으로 설계된 컴퓨터로 일반적으로 가정이나 소규모 기업에서 사용된다. 그것들은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컴퓨터이며 다목적성과 경제성으로 알려져 있다.

마이크로컴퓨터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적당한 처리 능력: 마이크로컴퓨터는 적당한 처리 속도를 가지고 있어 워드 프로세싱, 인터넷 검색 및 비즈니스 응용프로그램 실행과 같은 대부분의 작업에 충분합니다.
2. 적당한 용량: 마이크로컴퓨터는 적당한 양의 메모리와 저장 용량을 가지고 있어서 대부분의 사용자들의 요구에 충분하다.
3. 단일 사용자 작업: 마이크로컴퓨터는 일반적으로 한 번에 한 사람이 사용하며 여러 사용자를 동시에 지원하도록 설계되지 않았습니다.
4. 휴대성: 노트북과 태블릿과 같은 많은 마이크로컴퓨터들은 휴대가 가능하고 이동 중에 쉽게 휴대하고 사용할 수 있다.


마이크로컴퓨터는 가장 저렴한 형태의 컴퓨터이며 개인과 소기업에서 널리 사용된다. 마이크로컴퓨터의 예로는 데스크톱 PC,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 등이 있다.

 

 

<목적에 따라>

 


<범용 컴퓨터>
범용 컴퓨터는 광범위한 작업 및 응용 프로그램에 사용되도록 설계된 컴퓨터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컴퓨터이며 워드 프로세싱, 인터넷 검색, 비즈니스 응용 프로그램 실행 등과 같은 작업에 사용됩니다.

범용 컴퓨터의 몇 가지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다양성: 범용 컴퓨터는 다양한 작업과 응용 프로그램에 사용될 수 있으므로 다양한 사용자와 산업에 적합하다.
2. 사용자 정의 가능성: 범용 컴퓨터는 사용자의 특정 요구사항과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다양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성요소로 사용자 정의할 수 있습니다.
3.사용자 친화적: 범용 컴퓨터는 일반적으로 사용자 친화적인 운영 체제와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사용하여 사용하기 쉽게 설계됩니다.

 

범용 컴퓨터의 예로는 데스크톱 PC,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 등이 있다. 이러한 컴퓨터는 개인, 소규모 기업 및 대기업에서 다양한 작업 및 응용 프로그램에 사용됩니다.


<특수 목적 컴퓨터>
특수 목적 컴퓨터는 특정 태스크 또는 응용 프로그램에 맞게 설계되고 최적화된 컴퓨터입니다. 높은 수준의 성능과 신뢰성이 요구되는 과학연구, 군사, 제조 등 특화된 환경과 산업에 사용된다.

특수 목적 컴퓨터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특정 기능: 특수 목적 컴퓨터는 기계 제어, 데이터 분석 또는 복잡한 시스템 시뮬레이션과 같은 특정 작업이나 기능을 수행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2. 고성능: 특수 목적 컴퓨터는 특정 작업이나 응용 프로그램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속도와 효율성 면에서 범용 컴퓨터를 능가하는 경우가 많다.
3. 신뢰성: 특수 목적 컴퓨터는 전문화된 환경과 산업에서 지속적이고 안정적으로 작동하도록 설계되었다.
4. 사용자 지정: 특수 용도의 컴퓨터는 특수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구성요소를 사용하여 사용자 정의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설계된 작업 또는 응용프로그램의 특정 요구사항과 요구사항을 충족합니다.


특수 목적 컴퓨터의 예로는 산업 제어 시스템, 과학 연구 컴퓨터, 군사 컴퓨터 등이 있다. 이러한 컴퓨터는 높은 수준의 성능과 신뢰성을 요구하는 특정 작업과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 전문화된 환경과 산업에서 사용된다.

 

 

<아키텍처 기반>


<단일 사용자 시스템>
단일 사용자 컴퓨터는 한 번에 한 사람이 사용하도록 설계된 컴퓨터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유형의 컴퓨터이며 워드 프로세싱, 인터넷 검색, 비즈니스 응용 프로그램 실행 등과 같은 작업에 사용됩니다.

단일 사용자 컴퓨터의 일부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인 용도: 단일 사용자 컴퓨터는 일반적으로 개인 또는 업무 목적으로 개인이 사용합니다.
2. 단일 사용자 작업: 단일 사용자 컴퓨터는 한 번에 한 사람이 사용하도록 설계되었으며 여러 사용자를 동시에 지원하도록 설계되지 않았습니다.
3. 개인 설정: 단일 사용자 컴퓨터는 사용자의 특정 요구와 선호도를 충족하도록 사용자 정의 및 구성할 수 있습니다.
4. 휴대성: 노트북과 태블릿과 같은 많은 단일 사용자 컴퓨터는 휴대가 가능하며 이동 중에 쉽게 휴대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일 사용자 컴퓨터의 예로는 데스크톱 PC, 랩톱, 태블릿 및 스마트폰이 있습니다. 이러한 컴퓨터는 개인 및 소규모 기업에서 다양한 작업 및 응용 프로그램에 사용됩니다.


<다중 사용자 시스템>
다중 사용자 컴퓨터는 여러 사용자를 동시에 지원하도록 설계된 컴퓨터입니다. 여러 명이 동시에 컴퓨터에 액세스하고 사용해야 하는 사무실, 학교 및 도서관과 같은 환경에서 사용됩니다.

다중 사용자 컴퓨터의 일부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공유 사용: 다중 사용자 컴퓨터는 여러 사람이 동시에 사용하며, 종종 다른 작업과 응용 프로그램에 사용됩니다.
2. 다중 사용자: 다중 사용자 컴퓨터는 여러 사용자가 동시에 컴퓨터에 액세스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3. 사용자 계정: 다중 사용자 컴퓨터에는 서로 다른 사용자가 자신의 파일 및 설정에 로그인하고 액세스할 수 있는 사용자 계정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4. 네트워킹 기능: 다중 사용자 컴퓨터는 종종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사용자가 프린터 및 저장소와 같은 리소스에 액세스하고 공유할 수 있습니다.

 

다중 사용자 컴퓨터의 예로는 네트워크 서버, 메인프레임 컴퓨터 및 미니 컴퓨터가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여러 사용자가 시스템에 동시에 액세스하고 사용하는 것을 지원해야 하는 중간 규모에서 대규모 조직에 걸쳐 사용됩니다.


<분산 시스템>
분산 시스템은 연결되어 있고 특정 태스크 또는 응용 프로그램을 수행하기 위해 단일 시스템으로 함께 작동하는 시스템입니다. 높은 수준의 처리 능력, 신뢰성 및 확장성이 요구되는 환경에서 사용됩니다.

분산 시스템의 일부 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네트워크로 연결된 컴퓨터: 분산 컴퓨터는 종종 네트워크를 통해 연결되고 단일 시스템으로 함께 작동합니다.
2. 병렬 처리: 분산 컴퓨터는 병렬로 작동하는 많은 프로세서(또는 코어)를 사용하여 계산을 동시에 수행하므로 속도와 효율성이 향상됩니다.
3. 고성능: 분산형 컴퓨터는 처리 속도와 용량 면에서 단일 사용자 컴퓨터를 능가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확장성: 분산 컴퓨터는 조직의 증가하는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쉽게 확장 및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분산 컴퓨터의 예로는 슈퍼컴퓨터, 그리드 컴퓨팅 시스템,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 등이 있다. 이러한 컴퓨터는 높은 수준의 처리 능력, 신뢰성, 확장성이 요구되는 과학 연구, 금융, 제조와 같은 산업에 사용됩니다.

 

 

요약하자면 다양한 목적과 환경에서 사용되는 다양한 유형의 컴퓨터가 있으며 특정 작업이나 응용 프로그램에 적합한 유형의 컴퓨터는 사용자의 특정 요구사항에 따라 다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