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과학(Computer Science)

[컴퓨터배우기 05]: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by 우주주민 2023. 1. 2.
반응형

1. <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

 

하드웨어는 중앙 처리 장치(CPU), 메모리, 하드 드라이브, 그래픽 카드와 같은 컴퓨터 시스템의 물리적 구성 요소를 말합니다. 반면에 소프트웨어는 컴퓨터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말합니다. 또한 소프트웨어는 컴퓨터의 메모리에 저장되고 하드웨어에 무엇을 해야 하는지 알려줍니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는 함께 작동하여 컴퓨터를 작동시킵니다. 하드웨어는 소프트웨어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처리 능력과 물리적 리소스를 제공하는 반면 소프트웨어는 하드웨어에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알려주는 지침을 제공합니다. 소프트웨어의 예로는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리소스를 관리하는 운영 체제와 워드 프로세서나 게임과 같은 사용자를 위한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응용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2.  < 하드웨어 >

하드웨어는 컴퓨터 시스템의 물리적 구성 요소를 말합니다. 이러한 구성 요소를 흔히 "컴퓨터 하드웨어"라고 합니다. 컴퓨터 하드웨어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 중앙 처리 장치(CPU): CPU는 컴퓨터의 두뇌입니다. 컴퓨터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연산 처리 작업을 수행합니다.

    · 메모리: RAM(Random Access Memory)이라고도 하는 메모리는 컴퓨터가 사용하거나 처리 중인 데이터를 저장하는데 사용됩니다.

    · 하드 드라이브: 하드 드라이브는 컴퓨터가 운영 체제, 프로그램 및 데이터를 저장하는 곳입니다.

    · 그래픽 카드: 그래픽 카드는 컴퓨터 디스플레이에 이미지와 비디오를 렌더링하는 역할을 합니다.

    · 마더보드: 마더보드는 컴퓨터의 메인 회로 기판입니다. 다른 모든 하드웨어 구성요소를 서로 연결합니다.

    · 전원 공급 장치: 전원 공급 장치는 컴퓨터의 모든 하드웨어 구성 요소에 전원을 공급합니다.

    · 입력 장치: 키보드와 마우스와 같은 입력 장치는 사용자가 컴퓨터에 데이터를 입력할 수 있게 합니다.

    · 출력 장치: 모니터 또는 프린터와 같은 출력 장치는 컴퓨터가 사용자와 통신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 소프트웨어 >

소프트웨어는 컴퓨터에 지시하는 일련의 명령입니다. 그것은 그것이 기능할 수 있게 해주는 컴퓨터 시스템의 무형의 구성요소입니다.(만져지는것이 아닙니다.)  소프트웨어의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 운영 체제: 운영 체제(OS)는 컴퓨터에서 가장 중요한 소프트웨어 유형입니다. 컴퓨터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리소스(자원)를 관리하고 다른 소프트웨어를 실행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운영 체제의 일부 예로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즈, macOS 및 리눅스가 있습니다.

    · 응용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이라고도 불리는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는 사용자를 위해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응용 소프트웨어의 몇 가지 예로는 워드 프로세서, 스프레드시트 프로그램 및 게임이 있습니다.

    · 유틸리티 소프트웨어: 유틸리티 소프트웨어는 컴퓨터의 성능을 유지하고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소프트웨어의 한 종류입니다. 유틸리티 소프트웨어의 예로는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 디스크 정리 도구 및 백업 소프트웨어가 있습니다.

    · 시스템 소프트웨어: 시스템 소프트웨어는 컴퓨터의 기능을 돕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여기에는 운영 체제뿐만 아니라 컴퓨터의 리소스를 관리하고 다른 소프트웨어의 작동을 지원하는 다른 프로그램도 포함됩니다.

 

소프트웨어는 물리적 매체(예: CD 또는 DVD)에서 구입하거나 인터넷에서 다운로드하여 컴퓨터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설치된 소프트웨어는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프로그램 목록에서 선택하여 시작할 수 있습니다.

 

 

4. <펌웨어>

 

펌웨어는 장치의 하드웨어를 제어하는 데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의 한 종류입니다. 읽기 전용 메모리(ROM) 또는 플래시 메모리에 저장되며 특정 장치에 내장된 경우가 많습니다. 펌웨어는 일반적으로 장치 제조업체가 작성하며 다른 장치 및 운영 체제와 통신하는 방법, 사용자와 통신하는 방법 등 장치의 낮은 수준 기능을 제어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제조업체가 버그를 수정하거나 장치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업데이트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