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일상생활

2023년 띠: 주의해야 할 상위 5가지 변화와 트렌드 그리고 신년운세

by 우주주민 2023. 1. 5.
반응형
반응형

2023년 띠: 검은 토끼띠[계묘년(癸卯年)]

2023 Happy New Year
2023 Happy New Year

 

다음은 2023년에 한국에서 일어날 주요 변화에 대한 것이다.


연령 기준: 한국의 나이 기준은 한국 나이에서 만 나이로 바뀔 것이다. 이것은 법률, 계약서, 공문서에 표시된 나이가 지금까지의 한국 나이가 아닌 만 나이를 기준으로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정부의 상반기 법 개정 결과에 따라 이 규정에 일부 예외가 있을 수 있다.

(참고-만나이 계산기: https://superkts.com/cal/man_age/)

시간당 최저 임금: 2023년 시간당 최저임금은 전년보다 5% 인상된 9,620원이 된다. 이는 업종에 관계없이 모든 사업장에 적용된다. 주당 15시간 이상 일하면 추가로 지급되는 일당인 주휴수당도 최저임금 산입범위에 포함된다. 주휴수당을 포함한 주 40시간 근무 기준 월 급여는 2015,580원, 연봉은 2412만6,960원이 된다는 의미다.  (참고-(시급)근로 계산기:  https://work.calculate.co.kr/hourly-wage-calculator)

부모급여: 2023년 1월 1일부터 대한민국의 만 0세 자녀를 둔 가정은 월 70만원의 현금을, 만 1세 자녀를 둔 가정은 월 35만원의 현금을 받게 된다. 한 가족이 어린이집을 이용할 경우 0세 자녀가 있는 가정은 20만원, 1세 자녀가 있는 가정은 50만원의 현금을 추가로 지원받는다. 이들 혜택은 기존 유아수당 월 30만원을 확대 개편한 것이다. 2024년에는 0세와 1세 자녀의 부모급여를 각각 월 100만원, 월 50만원으로 늘릴 계획이다.

만료 날짜: 1985년부터 시행된 '유통기한' 제도가 38년 만에 '소비기한'으로 바뀐다. 이는 유통기한이 더 이상 제품의 품질이 아닌 지정된 보관기간 이후 제품을 소비하는 안전성에 따라 결정된다는 의미다.

대학 입학금: 2023년부터, 한국에서 대학 입학금이 폐지될 것이다.

 

 

<한국의 트렌드>

 

평균 실종: 최근 몇 년간 양극화와 다양화가 심화되면서 한국 사회에서 '평균'의 개념은 관련성이 낮아졌다. 코로나19 범유행은 이러한 추세를 악화시켜 경제, 사회, 교육, 문화와 같은 분야에서 더 큰 격차를 초래했다. 디지털 플랫폼의 등장은 승자독식 역학의 부상에도 기여했다. 결과적으로, "평균"이라는 개념은 일반 상품, 생활 방식, 의견 및 기준 측면에서 적용 가능성이 낮아졌다. 불황의 영향을 받는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기 위해서는 개인이 단순히 평균적인 기준을 충족하는 것이 아니라 탁월한 성과를 통해 자신을 차별화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

 

하이퍼 퍼스낼리티: Z세대, 즉 1997년 이후에 태어난 사람들 사이의 "하이퍼 퍼스낼리티"의 경향은 외모, 취미, 취향, 직업, 지식과 같은 요소들의 "포트폴리오"의 생성을 통해 명확하고 입체적인 자아의 개발을 포함한다. 콘텐츠, 쇼핑, 금융 서비스 등 일상생활에서 개인 맞춤형 서비스가 널리 보급되면서 Z세대는 자연스럽게 그들의 존재를 더 잘 인식하고 그들만의 독특한 캐릭터를 개발하기 위해 노력한다.

 

디깅 모멘텀: '디깅 모멘텀'의 트렌드는 자신의 관심사와 삶에 대한 열정에 맞는 분야에 시간과 돈, 열정을 투자하는 것으로 개념, 개인, 사회 디버깅 모멘텀의 세 가지 유형이 있다.디깅 모멘텀은 롤플레잉 게임, 온라인 커뮤니티와 같은 몰입형 경험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는 개념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포함한다. 개인 디버깅 모멘텀은 스포츠, 새로운 기술 학습, 자기 계발과 같은 활동을 통해 개인의 성장과 향상에 초점을 맞추는 것을 포함한다. 소셜 디버깅 모멘텀은 사회 활동과 자원봉사에 참여하고, 자신의 관심사와 관련된 콘텐츠를 만들고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는 것을 포함한다.

 

포트폴리오 생성: 한국에서 Z세대, 즉 1997년 이후에 태어난 사람들 사이의 "포트폴리오 세대"의 추세는 한 회사로 장기적인 경력을 쌓는 것보다 수평적으로 경력을 확장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는 이직을 자주 하거나 기업과의 본업 이외의 목적을 가진 비교적 자유로운 직업인 부업을 추구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다. 많은 사람들이 새로운 경험을 얻기 위해 부차적인 프로젝트를 선택하고, 기업들은 MZ와 Z 세대의 개인들에게 새로운 관점을 출시하고 시장을 선도하기 위한 책임과 권한을 점점 더 많이 부여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부분적으로 긱 이코노미 일자리, 즉 초단기 근로의 증가와 이들 세대의 직장인들 사이에서 더 나은 조직 문화나 근무 환경에 대한 욕구에 의해 추진된다.

 

 

<2023 글로벌 시장 추세 예측>

 

나는 인플레이션 하락이 결국 중앙은행들을 금리 완화 추세로 전환시킬 것이라고 생각한다. 2023년에도 경기 침체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돼 증시가 타격을 입을 수도 있다. 다만 2023년 말에는 글로벌 경기 회복 조짐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한다. 2023년 주요 쟁점은 중앙은행들이 금리 인상에서 한발 물러설 수밖에 없을 만큼 인플레이션 압력을 완화하고 금리 완화에 나설 가능성이다. 글로벌 수요가 둔화되면서 인플레이션은 계속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는 궁극적으로 중앙은행들이 노선을 바꾸고 2023년 하반기에 다음 경기 상승의 발판을 마련하는 것으로 이어질 것이다. 미국의 경우 통화긴축으로 향후 12개월간 경기침체가 예상된다. 시장에서는 연방기금금리가 현재 3.75%~4.0% 수준에서 2023년 3월에는 약 5.0%로 오를 것으로 보고 있다. 다만 물가상승률을 제외한 가계와 기업의 재무구조가 건전하게 유지되고 큰 경제적 불균형이 없다면 상대적으로 완만한 불황이 예상된다. 유로존에서는 약간의 개선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경기 침체가 불가피하다. 시장에서는 2023년 2분기까지 ECB 예금금리가 2.75%~3.0%대를 기록할 것으로 보고 있다. 영국의 경우 통화긴축과 재정긴축, 에너지 가격 충격, 브렉시트에 따른 공급 측면 제약 등으로 불황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의 경우 부동산 시장이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중국 정부의 새로운 부양책이 지속적인 회복으로 이어지기에는 역부족일 수 있다. 일본에게 2023년은 완만한 경제 성장의 해가 될 것이다. 호주의 경우 중앙은행의 긴축 기조가 덜 적극적이라는 것은 유럽이나 미국에 비해 경기침체 위험이 낮다는 것을 의미한다. 캐나다는 매우 강력한 통화긴축정책의 효과 지연과 세계경제 둔화로 2023년 경기침체가 예상된다.

 

<신년 운세>

 

[국운]

2023년은 경제, 정치, 국방과 외교, 의학, 문화와 스포츠, 과학기술, 토끼해에 태어난 개인의 총체적 행운 등 많은 분야에서 성장과 발전의 한 해가 될 전망이다. 세계 경제는 2022년 대폭 감소에서 다시 반등할 것으로 예상되고, 정치권 여당은 원활하게 주도권을 잡고 대통령 중심으로 결집해 발전적 국정을 운영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방과 외교는 미국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잠재적으로 북한과의 관계를 개선할 것이다. 의료와 바이오 산업 분야뿐만 아니라 건강 관련 프로그램에서도 많은 발전이 있을 것이다. K-pop을 포함한 한류는 음식, 패션, 음악, 비디오, IT 분야에서 계속해서 확산될 것으로 예상된다. AI와 메타버스를 포함한 4차 산업이 확대·강화되고, 반도체, 원자력, 전기, 수소차, 항공우주 산업 등에서 진전이 있을 것이다.

 

[띠별 운세]

 

쥐띠
·전체운 :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야 하는 시기. 새로운 것을 시작하거나 확장하기보다 있는 것을 잘 지키면서 복지부동할 것. 양보단 질, 속도보단 안전.
·재물운 : 금전거래하지 말고 투자는 신중해야 하는 시기. 과욕하지 말고 있는 것 잘 지켜라.
·건강운 : 몸에서 오는 신호 잘 감지. 종합검진받고 과음·과로하지 말 것.
·애정운 : 부부 싸움은 칼로 물 베기. 겉으로 보이는 것보단 인성과 능력을 중시해야 한다.

 

36년 병자생  새 아침이 밝겠습니다.
48년 무자생  돈독한 정을 나누세요.
60년 경자생  누구에게나 힘든 순간은 있습니다.
72년 임자생  기약 없는 기다림이 있습니다.
84년 갑자생  콩 한쪽도 나눠먹습니다.
96년 병자생  행운이 따르겠습니다.

 


소띠 
·전체운 : 포용심과 이해심이 필요한 시기. 상황을 잘 파악해 일을 계획해야 한다. 또한 순조롭게 진행하며 사람을 잘 보고 다뤄야 한다.
·재물운 : 소비와 지출이 많아질 듯. 계획에 없던 지출이 생길 수 있으니 예비비를 만들어 둘 것.
·건강운 : 몸에 맞는 운동을 하고 건강식품을 섭취하라. 유비무환의 자세로 몸 관리를 해야 한다.
·애정운 : 내 생각에 상대방을 맞추려 하지 말 것. 상대방 입장에서 생각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37년 정축생  간절한 마음이 있습니다.
49년 기축생  다급할 수 있습니다.
61년 신축생  정직해야 합니다.
73년 계축생  진실이 필요합니다.
85년 을축생  이 세상에 비밀은 없습니다.
97년 정축생  깨끗한 마음을 가지세요.


호랑이띠 
·전체운 : 삶은 경쟁의 연속이니 귀찮아 하기보단 발전의 기회로 삼을 것. 정면으로 승부 하기보단 서둘지 말고 천천히 한 걸음씩 진행해야 한다.
·재물운 : 무리한 투자하지 말 것. 양보단 질 중요시하고 안정적인 재테크를 해야 한다.
·건강운 : 건강한 육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드는 법. 몸에 맞는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자.
·애정운 : 져 주는 것이 이기는 것. 하고 싶은 말이 있어도 참고 선물 공세가 최고의 방법이다.

 

38년 무인생  힘듦 또한 지나가리라.
50년 경인생  한숨이 날 수 있습니다.
62년 임인생  짜증을 내어서는 안 됩니다.
74년 갑인생  보답이 있겠습니다.
86년 병인생  범죄를 조심하세요.
98년 무인생  치밀합니다.

 


토끼띠
·전체운 : 위에서 끌어주고 아래서 밀어주어 활동 영역이 넓어지거나 권한이 커질 수 있는 시기. 노력한 일이 좋은 결과를 만들어 이익과도 연결된다.
·재물운 : 사람이 재산이니 대인관계에 공들여라. 또 유익한 일이 생기면서 재물이 들어온다.
·건강운 : 건강할 때 건강 지키자.  건강이 좋지 않았던 사람은 건강한 몸으로 회복된다.
·애정운 : 둘이 하나 되는 시기. 기혼은 가족이 함께 여행을 가자. 솔로는 연인으로 발전한다.

 

39년 기묘생  완벽한 것은 없습니다.
51년 신묘생  참여해 보세요.
63년 계묘생  하루하루가 더디기만 합니다.
75년 을묘생  많이 어렵습니다.
87년 정묘생  상처를 주지 마세요.
99년 기묘생  즐기세요.


용띠
·전체운 : 눈앞의 이익에 집착하지 말고 멀리 넓게 봐야 하는 시기. 될 나무는 떡잎부터 다른 법이다. 장점과 단점을 잘 분석한 뒤 거기에 맞춰 일을 진행할 것.
·재물운 : 지출을 줄여야 하는 시기. 내 몫을 잘 챙겨야 하고 손익계산에 밝아야 한다.
·건강운 : 육류보단 채소와 과일을 섭취할 것. 유산소 운동을 통해 몸 관리 잘해야 한다.
·애정운 : 사랑은 기쁨과 아픔도 함께 생기는 법. 머리는 차갑고 가슴은 뜨거워야 한다.

 

40년 경진생  마음에 들지 않을 수 있습니다.
52년 임진생  걱정이 많겠습니다.
64년 갑진생  차곡차곡 쌓아가세요.
76년 병진생  수행을 하세요.
88년 무진생  안 되는 건 없습니다.
00년 경진생  계획을 세워보세요.



뱀띠    
·전체운 : 한 단계 업그레이드되는 시기. 일하면서 배우고 살아가면서 윤택해지게 된다. 실력이 향상되면 삶의 질이 좋아져 보람도 생기게 된다.
·재물운 : 손실보단 이익이 많다. 재테크에 관련된 운도 따라줘 이익이 발생한다.
·건강운 : 일을 하는 것이 즐겁기에 스트레스와는 거리가 멀고 정신적 육체적으로 양호할 듯.
·애정운 : 솔로는 연상과 인연이 만들어질 수 있다, 기혼과 연인은 사랑의 향기가 피어날 듯.

 

41년 신사생  앞으로는 조심해야 합니다.
53년 계사생  꺠달음이 있겠습니다.
65년 을사생  의지하세요.
77년 정사생  의도치 않을 수 있습니다.
89년 기사생  행함이 있습니다.
01년 신사생  자신을 사랑하세요.


말띠 
·전체운 : 대인관계가 넓어지고 좋아지게 되는 시기. 또한 배우게 되고 삶의 질이 한 단계 상승할 수도 있는 시기다.
·재물운 : 자신에게 투자하는 것이 남는 것. 주경야독하면 재산도 늘어난다.
·건강운 : 몸의 건강은 비교적 양호한 편. 건강할 때 건강 지켜야 하니 잘 먹고 운동하라.
·애정운 : 만남의 기간이 있는 연인은 혼인으로 발전할 수도 있다. 기혼은 부부의 정이 새롭다.

 

42년 임오생  한다리 건너 있습니다.
54년 갑오생  간절히 소망합니다.
66년 병오생  기도를 해보세요.
78년 무오생  단 하나의 믿음이 기적을 만듭니다.
90년 경오생  바이러스 주의
02년 임오생  되돌아갈 수는 없습니다.


양띠    
·전체운 : 능력 발휘하고 실력 인정받아 명예가 빛나게 되는 시기. 일은 혼자서 하기보단 적임자들과 호흡 맞추는 것이 좋다.
·재물운 : 수입과 지출이 비슷한 시기. 작은 것은 아끼려 하지 말고 자신에게 투자는 확실하게 하는 것이 좋다.
·건강운 : 업무로 인한 과로가 누적될 수 있다. 일 시간을 줄이고 몸에 시간과 돈을 투자하라.
·애정운 : 열정이 필요한 시기. 마음에 든다면 표현하고 기혼은 배우자에게 애정 표현을 하라.


43년 계미생  노래를 불러보세요.
55년 을미생  마음을 채우도록 하세요.
67년 정미생  두려움을 잊으세요.
79년 기미생  인기가 많겠습니다.
91년 신미생  재촉하지 마세요.
03년 계미생  더이상 휘둘리지 마세요.



원숭이띠
·전체운 : 이심전심. 대화가 통하고 의기투합해 일의 탄력이 붙고 좋은 결과를 거두게 된다. 또 상생의 관계 만들어 유익한 결과를 거두게 된다.
·재물운 : 금전운이 좋아지는 시기. 일의 결과가 좋아 이익이 창출되고 부수입이 발생할 수 있다.
·건강운 : 활력이 넘치는 시기다. 취미와 여가 생활을 통해 몸과 마음이 더욱 건강해질 수 있다.
·애정운 : 사랑을 만들기에 좋은 시기. 솔로는 연인으로 연인은 부부가 되고 기혼은 출산의 행복이 있다.


44년 갑신생  생각에 잠기겠습니다.
56년 병신생  어려우면 도움을 청하세요.
68년 무신생  한계가 있겠습니다.
80년 경신생  앞으로가 중요합니다.
92년 임신생  시작과 끝은 같아야 합니다.
04년 갑신생  타인을 배 아파 하면 안 돼요.


닭띠
·전체운 : 재물과 인연이 좋아지는 시기. 일에서 좋은 결실을 거두거나 재테크 이익이 발생할 수 있다. 승진이나 좋은 곳으로 이사나 이직을 할 수도 있다.
·재물운 : 돈 버는 재미를 맛보고 일하는 즐거움이 생긴다. 부동산이나 기타 재산이 증식될 듯.
·건강운 : 큰 질병과 부상은 없지만 작은 질병이나 부상이 생길 수 있다. 손과 발, 눈 부상 조심.
·애정운 : 지나친 열정은 오히려 사랑의 불협화음이 된다. 열정보단 부드러움이 사랑의 묘약.

 

45년 을유생  그릇된 행동을 주의하세요.
57년 정유생  칭찬을 해보세요.
69년 기유생  허탈한 마음이 들 수 있습니다.
81년 신유생  일어날 수 있습니다.
93년 계유생  부지런해지세요.


개띠 
·전체운 : 티끌 모여 태산이 되고 모든 것은 제 자리가 있다. 융합을 통해 발전을 모색해야 하는 시기며 혼자 하기보단 둘이 좋고 둘보다는 셋, 넷이 더 좋다.
·재물운 : 첫 숟가락에 배 안 부르다. 결과를 잘 예측해 작은 것을 크게 키워야 한다.
·건강운 : 스트레스가 많아질 수 있다. 얽매이기보다 낙천적, 긍정적으로 살고 명상을 하자.
·애정운 : 사랑은 밀고 당기는 기술이 필요. 부부 싸움은 칼로 물 베기. 2세를 만들자.

 

46년 병술생  함부로 판단하지 마세요.
58년 무술생  선입견을 버리세요.
70년 경술생  이해해주세요.
82년 임술생  정리가 필요합니다.
94년 갑술생  충분합니다.


돼지띠 
·전체운 : 베풀며 사는 시기로 활동과 노력에 비해 결실과 이익이 적을 수 있다. 도움은 주되 내 몫도 잘 챙겨야 하며 현실에 안주하지 말고 미래지향적일 것.
·재물운 : 자산 증식에 대해 설계를 잘해야 한다. 무리한 투자는 자제하고 안정적 분야에 투자.
·건강운 : 회식이나 만남이 잦아지면서 먹을 기회가 많아진다. 과식이나 과음을 자제해야 한다.
·애정운 : 사랑은 줄 때 더 행복한 것이다. 져 주고 기다려 주고 참아 주고 베푸는 사랑을 하자.

 

47년 정해생  누구나 성격이 같을 순 없습니다.
59년 기해생  고집이 있습니다.
71년 신해생  고진감래입니다.
83년 계해생  너그러이 용서해주세요.
95년 을해생  이해를 시켜주세요.

 

 

2023년 띠: 검은 토끼띠 [계묘년(癸卯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토끼처럼 도약하여 새해에는 소망하시는 모든일이 이루어지시길 바랍니다. 무한한 열정과 투지로 새해에 뛰어들어 토끼해가 무궁무진한 행운과 번영을 가져다 주기를 기원합니다.

 

 

2023년 새해에는 성공하는 습관을 만들어봅시다! 

2023.01.06 - [일상] - 성공의 습관: 2023년 새해 결심자를 위한 안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