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과학(Computer Science)

[컴퓨터배우기 01]: 컴퓨터의 역사

by 우주주민 2022. 12. 30.
반응형

컴퓨터의 역사
컴퓨터의 역사

 

과거에, 사람들은 수학과 다른 계산을 손으로 해야 했고, 이것은 매우 시간이 많이 걸렸다.

어떤 사람들은 수학과 다른 계산을 자동으로 할 수 있는 기계를 만들기 시작했다. 이 일을 한 최초의 사람들 중 한 명은 찰스 배비지라는 사람이었다.

1930년대에 Alan Turing이라는 사람이 알고리즘이라고 불리는 특별한 코드를 사용하여 많은 종류의 작업을 할 수 있는 기계에 대한 아이디어를 생각해 냈습니다. 이 기계는 튜링 기계라고 불립니다.

세계 2차 대전 동안, 미국의 한 그룹의 사람들은 ENIAC라고 불리는 매우 크고 강력한 컴퓨터를 만들었다. 그것은 많은 다른 것들에 사용될 수 있는 최초의 컴퓨터였다.

1950년대와 1960년대에, 사람들이 정보를 저장하고 처리할 수 있는 특별한 칩을 만드는 방법을 알아냈기 때문에 컴퓨터는 더 작아지고 더 강력해졌다.

1970년대와 1980년대에, 사람들은 집과 직장에서 종이를 쓰고, 게임을 하고,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컴퓨터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이 컴퓨터들은 개인용 컴퓨터라고 불렸다.

1990년대와 2000년대에 컴퓨터는 훨씬 더 강력해졌고 사람들은 인터넷을 많이 사용하기 시작했다. 오늘날, 우리는 영화 보기, 친구들과 이야기하기, 그리고 우리의 일을 하는 것과 같은 모든 종류의 일에 컴퓨터를 사용한다.

 

[오늘날의 컴퓨터가 있기까지 다음과 같은 계산기의 발전이 있었다]

 

1. 주판(기원 전 26세기경 중국)
2. 파스칼의 계산기(1642년 톱니바퀴를 사용해 덧셈과 뺄셈이 가능한 최초의 기계식 계산기)
3. 라이프니츠의 계산기(1671년 파스칼의 계산기를 계량해 곱셈과 나눗셈도 가능한 기계식 계산기)
4. 배비지의 차분기관과 해석기관(1820 ~ 1830년대 : 제어가 가능한 컴퓨터를 설계)
5. 천공카드 컴퓨터(1889년 종이 카드에 구멍을 뚫어 자료를 처리하는 천동카드 시스템을 개발)
6. 튜링기계(1936년 전쟁을 위해 고안된 컴퓨터, 수학의 증명을 기계로 할수있지 않을까해서 발명됨)
7. 에니악(1946년, 진공관을 사용)
8. 에드삭(1949년 프로그램 내장 방식의 컴퓨터)
9. 에드박(1945년에 개발)

 

 

<컴퓨터의 진화: 1세대부터 5세대까지>

 

1세대 컴퓨터(1951-1958): 이 컴퓨터들은 정보를 저장하고 처리하기 위해 진공관을 사용했다. 그들은 기계 언어라고 불리는 특별한 종류의 코드를 사용했는데, 이것은 인간이 이해하기는 어렵지만 컴퓨터가 처리하기는 쉽다.

2세대 컴퓨터(1959-1963): 이 컴퓨터들은 진공관 대신 트랜지스터를 사용했다. 트랜지스터는 정보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데 사용될 수 있는 작은 전자 부품입니다. 2세대 컴퓨터는 또한 인간이 이해하기 쉬운 코볼과 포트란과 같은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를 도입했다.

3세대 컴퓨터(1964-1970): 이 컴퓨터들은 정보를 저장하고 처리하기 위해 집적회로라고 불리는 것을 사용했다. 집적 회로는 하나의 칩에 모두 함께 연결된 많은 작은 트랜지스터와 다른 요소들로 구성되어 있다. 3세대 컴퓨터는 여러 작업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어 더 빠르고 효율적이었다.

4세대 컴퓨터(1971-현재): 이 컴퓨터들은 훨씬 더 작고 진보된 집적 회로를 사용했고, 이것은 그것들이 훨씬 더 빠르고 더 강력하게 할 수 있게 했다. 1970년대에, 단일 칩 마이크로프로세서(컴퓨터 내부의 컴퓨터)가 있는 개인용 컴퓨터는 사람들이 집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1990년대에 윈도우 운영체제는 인기를 끌었고, 많은 사람들이 모든 종류의 작업에 컴퓨터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5세대 컴퓨터: 이것들은 인공지능(AI)을 사용하여 결정을 내리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컴퓨터들이다. 그들은 생각하고 배우기 위해 컴퓨터 내부와 외부 세계의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다. 정확히 무엇이 5세대 컴퓨터로 간주되는지는 명확하지 않지만, 일부 사람들은 그것들을 어떤 식으로든 AI를 사용하는 새로운 유형의 컴퓨터로 간주한다.

 

컴퓨터의 역사를 돌아볼 때, 나는 지난 몇 세기 동안 이루어진 놀라운 발전에 충격을 받는다. 기계식 계산기를 만들기 위한 초기 시도부터 강력한 AI 기반 컴퓨터의 개발까지, 컴퓨터가 먼 길을 왔다는 것은 분명하다. 동시에, 저는 또한 그 과정에서 마주친 많은 도전과 좌절, 그리고 컴퓨터의 발전에 기여한 많은 사람들의 노고와 혁신에 대해서도 상기됩니다. 전반적으로 컴퓨터의 역사는 무한한 호기심과 창의력을 반영하는 정말 놀랍고 영감을 준다고 느낀다.

반응형

댓글